bar_progress

민간아파트 상한제 임박.. 분양시장 '찬바람'

최종수정 2008.04.21 10:08 기사입력 2008.04.21 09:54

댓글쓰기

"예상은 하고 있었지만 막상 안팔리니 답답한 심정이다"(울산 신규아파트 시행사 사장)
 
"상한제라고 해서 따져보면 원자재값이 비싸 분양가가 별 차이 없을 텐데, 기대심리가 너무 큰 것 같다"(용인 성원상떼빌 모델하우스 김영신 분양소장)
 
최근 비상한제 아파트들이 분양시장에서 찬밥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는 민간아파트 물량이 5월부터 본격적으로 쏟아져 나올 예정이어서 분양가인하에 대한 기대심리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주말 개관한 모델하우스도 표정이 그리 밝지 못하다. 1년전 주말이면 2~3만명씩 이르던 방문객들이 많아야 5000~6000명선으로 줄었다.
 
용인 풍덕천동 성원상떼빌은 주말 동안 방문객 발길이 끊이지 않았지만 실제 분양사무소에서도 청약내 마감은 크게 기대하지 않는 표정이다. 김영신 분양소장은 "일부 큰 평수는 미분양이 나올 것 같다"며 "하지만 수도권이고 등기 후 전매가 가능한 만큼 분양은 큰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그나마 이곳은 조합주택으로 일반분양물량이 60가구 밖에 안돼 걱정은 덜한 편이다.
 
반면 지방 모델하우스 관계자들은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다. 울산 남구에 풍림엑슬루타워 모델하우스를 개관한 풍림산업측은 울산이 워낙 불경기인만큼 불안함이 역력하다.
 
회사 관계자는 "방문객들이 다녀가긴 해도 대부분 집을 사려는 분위기는 없다"며 "워낙 울산에 분양물량이 많아 걱정이지만, 일단 주상복합이라는 점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지방은 청약률 제로 현상이 심각하고, 깜깜이 분양이 일반화되는 경향까지 나타나고 있다.
 
울산의 경우 지난해말부터 분양률이 저조한 채 미분양이 급증하고 있다. 월드건설이 2800여가구 분양한 월드메르디앙을 비롯해 신규분양 곳곳 수요자들로부터 외면을 받고 있다. 올해 들어 울산에서는 청약률 제로(0%) 아파트가 6곳에 이른다.
 
분양시장 찬바람은 제2의 판교로 불리던 용인시장까지 불어 미분양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신봉지구 동일, 동부건설이 분양물량도 대형평형이 미분양으로 남았고, 성복지구도 미분양 물량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상한제를 앞두고 건설사들이 대거 비상한제 물량을 쏟아내면서 미분양 규모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영호 닥터아파트 팀장은 "상한제에 대한 기대심리가 커지고 있어 비상한제아파트가 섞여 분양되면 당연히 불리할 수 밖에 없다"며 "건설사들이 이를 피하기 위해 비상한제 물량을 대거 쏟아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방의 경우 상황은 더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이 팀장은 "지방은 상한제가 적용되더라도 전매제한이 줄어들 예정이니, 비상한제 아파트는 '등기 후 전매' 메리트도 사라지게 된다"고 말했다.
 
박원갑 스피드뱅크 연구소장은 미분양물량 해소방안에 대해 "DTI, LTV 등 자금융통이 가능하게 해줘야 시장이 살아난다는 것을 정부가 모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정수영기자 jsy@

정수영 기자 jsy@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포토갤러리

  • [포토] 화사, 뭘 입어도 '핫' [포토] 제시 '강렬한 카리스마' [포토] 현아 '명품 각선미'

    #국내핫이슈

  • [포토] 클라라 '아찔한 각선미' [포토] 이은비 '청순한 미모' [포토] 하유비 '시선강탈 뒤태'

    #연예가화제

  • [포토] 손미나 '50세라니 안 믿겨' [포토] 손나은 '상큼한 미모' [포토] '분위기 여신'

    #스타화보

  • [포토] 서동주 "몸무게 의미 없어" [포토] 김사랑 '완벽한 각선미' [포토] 클라라 '넘사벽 S라인'

    #몸매종결자

  • [포토] 킴 카다시안 '파격적 패션' [포토] 킴 카다시안 '매혹적인 비키니' [포토] 킴 카다시안 '아찔한 눈빛'

    #해외스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헤드라인 뉴스

한눈에 보는 뉴스&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