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李대통령-부시 "한미동맹을 전략적 동맹관계로 발전" 합의

최종수정 2008.04.20 00:25 기사입력 2008.04.20 00:25

댓글쓰기

이명박 대통령과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은 기존 한미동맹을 한 차원 격상된 21세기 전략동맹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데 합의했다.

이 대통령은 19일 오전(현지시각) 캠프 데이비드에서 부시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이후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한미동맹을 자유와 민주주의·인권·시장경제의 가치와 신뢰를 기반으로 세계평화에 기여하는 21세기 전략동맹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한미 정상은 이날 회담을 통해 전통적 우호협력 관계를 기반으로 공고한 동맹관계를 재확인하는 한편 21세기 대내외 정세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현재 한미동맹을 보편적 가치와 굳건한 신뢰를 바탕으로 한 전략적 동맹관계로 발전시키기로 한 것.

또한 주한미군 문제와 관련, 주한미군이 한반도 및 동북아 평화와 번영에 긴요하다는 공동 인식 속에 주한미군 기지이전 및 재배치, 전시 작전통제권 전환 등 한미동맹조정 관련 합의사항을 원만히 이행하고 한미 연합방위능력을 유지·강화키겨나가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경주하기로 했다.

또한 ▲ 방위비 분담(SMA) 제도의 개선 ▲ 한국의 미국산 무기구매국(FMS) 지위 향상에도 의견을 모으고 ▲ 장차관급 전략대화(SCAP) ▲ 안보협력협의회(SCM)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 협의를 활성화시키기로 했다.

한미 정상은 이와 관련, 관계 장관들에게 전략적 동맹관계로의 발전 방안을 준비할 것을 지시했다.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