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제넥셀, 중간엽 성체줄기세포 직접분리 기술 개발 성공

최종수정 2008.04.07 10:35 기사입력 2008.04.07 10:35

댓글쓰기

제넥셀세인이 중간엽 성체 줄기세포 직접분리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제넥셀세인의 김호언 박사 연구팀은 7일 성인 혈액, 탯줄 혈액, 지방 조직뿐 아니라 냉동 보관된 사람의 골수조직 등으로부터 성체 줄기세포를 순수하게 직접 분리하는 방법을 개발, 한국 및 미국에 특허 출원했다고 밝혔다.

연구결과는 혈액 성체줄기세포분야의 저명 학술지인 British Journal of Haematology에 곧 발표될 예정이다.

제넥셀 연구진은 사람 유전체 및 막단백질체 연구를 통해 Fibroblast Activation Protein Alpha (이하 '파프알파')로 명명된 단백질이 골수로부터 유래한 중간엽줄기세포의 세포막에만 특이하게 존재함을 밝혀냈다.

또한 연구진은 '파프알파'를 정확하게 인지하는 항체를 이용해 냉동 보관된 골수조직뿐 아니라 다양한 혈액과 지방조직 등으로부터 중간엽줄기세포를 순수하게 직접 분리하는 데 성공했다.

제넥셀 관계자는 "이번에 개발한 직접 분리 기술은 성체줄기세포치료제 개발 분야에서 '오사이리스'사 기술을 대체하는 선도적인 기술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제넥셀의 이번 기술개발은 교육과학기술부의 세포응용사업단과 과학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TODAY 주요뉴스 "나이먹고 한심"…윤여정 언급한 조영남에 쏟아진 비난 "나이먹고 한심"…윤여정 언급한 조영남에 쏟... 마스크영역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