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LG디스플레이, 美 코닥과 OLED 기술 제휴

최종수정 2008.03.16 12:11 기사입력 2008.03.16 11:00

댓글쓰기

LG디스플레이와 코닥이 공동개발한 3.0인치 AMOLED 사진
LG디스플레이가 OLED 관련 주요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미국 코닥과의 협력을 통해 OLED 사업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LG디스플레이(대표 권영수)는 미국 코닥(Eastman Kodak)사와 OLED 및 관련 TFT 기술에 관한 특허사용 상호허용(Cross License)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로써 LG디스플레이는 OLED 재료 및 공정 기술 관련 주요한 원천 특허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코닥의 기술을 사용해 OLED의 연구, 제품 개발 및 생산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코닥 또한 TFT 관련 주요한 핵심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LG 디스플레이로부터 OLED 연구개발에 필요한 TFT 기술을 지원 받아 OLED 연구를 보다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양사는 지난 2006년 ‘상호 기술평가협약’을 체결한 후 본격적인 협력방안을 꾸준히 모색해 왔다.

하현회 LG디스플레이 중소형사업부장(부사장)은 “이번 계약 체결은 중소형 OLED 사업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중· 장기적으로는 TV 등 대형 OLED 시장을 대응하는데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하고, “이런 윈-윈 협력 관계는 양사의 OLED 사업에 커다란 시너지 효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LG디스플레이는 이번 계약과는 별도로 코닥과 공동개발 한 3.0인치 AMOLED 패널을 일본의 위탁생산(OEM) 전문 업체인 Kaga전자에 공급키로 했다.

공급된 패널은 3.0인치(QVGA급) 모바일 TV로 제작돼 코닥 브랜드를 달고 이달 말에 일본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한편, 시장조사 기관인 디스플레이서치(DisplaySearch)에 따르면 2007년 5억6000만 달러로 추정되는 OLED 시장은 매년 가파르게 성장, 2011년경에는 전세계 OLED 시장규모가 39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