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中 IT 전초지기 다롄을 가다

최종수정 2008.03.02 21:54 기사입력 2008.03.02 18:36

댓글쓰기

60억달러 규모 인텔 공장 한창 공사중.. 세계5위 SW단지 가동중

중국 랴오닝(遼聆)성 다롄(大連)시가 제2의 도약을 모색 중이다. 조선과 석유화학 같은 중공업 위주의 산업을 기반으로 하이테크산업을 결합시키는 쪽으로 성장모델을 바꿔 나가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하이테크의 두 날개는 정보기술(IT)과 소프트웨어다.

29일 오전 다롄 시내에서 차를 타고 동북쪽으로 30분간 달리자 거대한 개발구가 나타났다. 지난 1984년 중국에서 처음으로 지정된 국가급 경제기술개발구다. 다시 남쪽 해안으로 다가가자 세관 옆으로 크레인들의 분주한 움직임 속에 60만㎡의 대지에 자리잡은 미완성 건물들이 모습을 드러냈다. 지난해 초 다롄시가 유치를 선언한 세계적 반도체업체 인텔 공장 건설 현장이다.
인텔은 총 60억 달러를 투자해 오는 2009년까지 공장을 완공할 예정이다. 사진은 다롄개발구에 건설 중인 인텔 반도체 공장.

인텔은 총 60억 달러를 투자해 오는 2009년까지 공장을 완공할 예정이다. 인텔 유치는 중국이 지난 1979년 개혁개방을 단행한 이후 30년 동안 단일규모로는 최대 투자액으로 평가된다. 개발도상국 가운데 인텔이 반도체 공장을 건설하는 것도 중국이 처음이다. 따라서 인텔 유치를 계기로 다롄은 중국 IT산업의 전초기지로 우뚝서게 됐다.

다롄개발구측 관계자들은 "인텔이 최근 15년간 해외에 반도체공장을 짓지 않아 다롄시의 인텔 유치가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텔은 2010년부터 생산을 시작해 한 해 약 200억 위안의 판매실적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세워놓았다. 인텔은 다롄개발구 안에 4400만 달러를 들여 반도체대학을 세운다는 구상도 갖고 있다.

인텔 공장 건설현장에서 남서쪽 뤼순(旅順) 방향으로 1시간 가까이를 차로 달려 '다롄 소프트웨어 파크(DLSP)'에 도착했다. 10년 전인 1998년 중국 중앙정부가 '동북공업지역진흥전략' 차원에서 지원해 조성된 동북아 최대 아웃소싱 센터다. 정문을 들어서자 첨단 디자인과 현대식 건물들, 스타벅스와 맥도널드 등이 줄지어 나타나 마치 미국 서부의 깔끔한 도시를 연상케 했다.
동북아 최대 아웃소싱센터인 다롄 소프트웨어 파크(DLSP)의 축소모형.

이곳엔 IBM, 오라클, 액센추어, 노키아, 에릭슨 등 390여개 IT 관련 업체가 입주해 있다. 세계 500대 기업 중 34개가 입주해 있다는 게 DLSP측의 설명이다.

소니, 후지츠, 히타치, NEC 등 일본 IT기업들도 눈에 띠었다. 전체 기업 중 외국업체가 차지하는 비율은 약 49%였고 단지 내 근무인력만 2만5000 명에 이른다. DLSP의 안쪽으로는 소프트웨어정보대학이 들어서 있고 그 뒤론 1만 여명의 수용하는 세련된 외관의 기숙사가 한 눈에 들어왔다.

DLSP는 올 1월부터 발효된 기업소득세법 등 중국 내 악화하고 있는 기업환경에서도 한 발 비껴나 있다. 우징(吳靜) DLSP 부총재는 "기업소득세는 앞으로 2년간 면제될 뿐 아니라 연수입 6만 위안 이상인 개인에게는 소득세의 40∼100%를 환급해준다"고 밝혔다. 고부가산업을 육성하겠다는 중국 당국의 의지가 엿보이는 대목이다.

HP나 델 등 세계적 기업의 아시아지역 콜센터도 대부분 DLSP에 몰려 있다. HP글로벌센터의 경우 지난 2005년 이후 한국어과 중국어, 일본어, 영어 등 4개국 언어를 지원하는 HP의 아시아 아웃소싱센터로 기능해 왔다. 약 40여 명의 한국인과 조선족들이 오전 8시에 출근해 5시에 퇴근하며 한국 관련 업무를 한다.

규모면으로 볼 때 DLSP는 중국 1위, 세계 5위에 랭크돼 있다. 인도의 벵갈루루와 뉴델리, 뭄바이, 필리핀의 마닐라 등 영어권 지역을 제외하면 비영어권에서는 독보적인 존재이자 글로벌 아웃소싱의 허브로 이미 자리잡았다.

하지만 DLSP의 꿈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우 부총재는 "중국 전역의 14개 소프트웨어 단지 가운데 가장 성공모델로 평가받는다"면서 "세계 최대의 아웃소싱기지로 키우는 게 DLSP의 목표"라고 말했다.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