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윤철형의 스킬 샷] 3. 높은 탄도의 피치 샷 (High Pitch Shot)

최종수정 2011.08.10 17:27 기사입력 2008.02.15 11:39

오른발쪽에 더 체중을 분배하고 등뼈 각도도 조금 더 우측으로 기울게 한다.

AD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마추어골퍼들에게 높은 탄도의 피치 샷은 '비장의 무기'가 될 수 있다.

산악지형에 조성된 국내 골프장의 특성상 좌우로 꺾어져 있는 도그렉홀들이 많고 그린 역시 높은 곳에 위치한 포대그린이 많기 때문이다.
아마추어골퍼들은 그러나 높은 탄도의 샷을 의식하면 할수록 오히려 뒤땅이나 토핑 등을 유발하는 확률이 높다. 볼을 지면으로부터 높게 퍼올리려는 의도적인 동작이 미스 샷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볼의 탄도는 클럽의 로프트와 클럽헤드가 볼을 향해 접근하는 각도가 결정한다. 의식적으로 퍼올리는 것은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이야기다. 퍼올린다는 것은 다시말해 손목의 풀림을 야기해 미스 샷을 일으킬 수 밖에 없다.

이번 주에는 어드레스의 조정으로 자연스럽게 볼의 탄도를 높이는 방법을 배워보자.
▲ 어드레스 조정하기(Address adjustment)= 피칭 웨지로 풀 샷을 한다는 이미지를 토대로 어드레스를 조정해 보자. 먼저 <사진>처럼 체중의 분배는 평상시 보다 오른발 쪽으로 많이 가져간다.

이때 상체의 중심축인 등뼈 각도도 조금 더 우측으로 기울게 한다. 평상시 피치 샷에서 볼보다 전방에 위치하는 양손의 위치(핸드퍼스트 자세)는 볼 쪽으로 약간 조정한다.

주의할 점은 이 샷이 손목이 자연스럽게 풀어지는 상태나 풀어진 상태에서 볼과 접촉하게 되므로 볼이 놓여져 있는 라이의 상태가 아주 좋아야 한다는 점이다.

다시말해 볼이 지면과 아주 밀착해 있거나 반대로 공간이 너무 많은 플라이 라이(볼이 풀 위에 가볍게 올려져 있어서 평상시 보다 거리가 많이 나는 상태)에서는 미스 샷이 유발될 수 밖에 없다. 샷을 구사하기 전에 라이부터 세밀하게 살펴봐야 한다.

▲ 그립의 압력 (Grip Pressure)= 높은 탄도의 샷을 구사하기 위해서는 그립의 압력(그립을 쥐는 손의 힘)도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손목이 풀어지는 중이거나 풀어진 상태에서 볼이 임팩트되기 때문에 너무 강한 그립은 릴리스(임팩트 이후 자연스러운 손의 회전)에 제동을 걸게 된다.

이렇게 되면 양손의 회전은 물론 몸의 회전까지 막게 되므로 경직된 샷이 나오게 된다. 평상시의 그립을 쥐는 힘보다 더욱 부드럽게 잡는다는 이미지로 샷을 가져가야 한다.

이 샷이 '비장의 무기'가 되기 위해서는 연습장에서부터 적정한 그립의 압력으로 샷을 물 흐르는듯이 진행할 수 있도록 충분한 연습을 해야 한다.

▲ 지도= 최명호 프로 golfacademy@empal.com
▲ 진행=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golfkim@newsva.co.kr
▲ 사진= 조용준 기자 jun21@newsva.co.kr
▲ 클럽협찬= 청풍교역
▲ 의상협찬= 파72
▲ 장소협찬= 파인리즈골프장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오늘의 화제 컨텐츠

AD

포토갤러리

  • [포토] 클라라 '완벽한 S라인' [포토] 현아 '왜 이렇게 힙해?' [포토] 나연 '상큼한 미소'

    #국내핫이슈

  • [포토] 태연 '카리스마 넘치는 눈빛' [포토] 지수 '청순한 미모' [포토] 조이 '상큼미 끝판왕'

    #연예가화제

  • [포토] 김희선, '여전히 마네킹' [포토] 아이유 '청량미 가득' [포토] 제니 '인간 명품 그 자체'

    #스타화보

  • [포토] 최희서 '이런 매력이 있었네' [포토] '조각인가요?'…보디 프로필 공개한 유이 [포토] 유아 '반전 섹시미'

    #몸매종결자

  • [포토] 킴 카다시안 '완벽한 건강미' [포토] 킴 카다시안 '넘사벽 카리스마' [포토] 킴 카다시안 '파격적 패션'

    #해외스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한눈에 보는 뉴스&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