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코커스 승자 美 오바마 "역사적인 순간"

최종수정 2008.01.04 15:07 기사입력 2008.01.04 15:05

댓글쓰기

2008년 미국 대선의 첫 승부처인 아이오와 코커스(당원대회)에서 민주당의 버락 오바마 의원은 37%의 지지를 얻어 치열한 선두 다툼을 벌여온 힐러리 클린턴 뉴욕주 상원의원과 존 에드워즈 전 상원의원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승리를 확정지은 오바마 의원은 그의 지지자들에게 "오늘은 역사적인 날"이라며 "민주당원이건 공화당원이건 아니면 무소속이건간에 우리는 하나이며 이제 변화의 시기가 왔다"고 말했다.

그는 "사람들은 이 날이 결코 오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지만 우리는 해냈으며 5일후 뉴햄프셔에서도 오늘과 같이 해낼 것이다"라고 역설했다.

또한 "현재의 정부에 대한 비통함과 분노를 뛰어넘어 이제 움직여야 할 시기가 되었다"면서 "이제 우리가 직면해 있는 도전과 선택에 정직할 수 있는, 우리의 목소리에 귀기울이는, 우리가 알 필요가 있는 것에 대해 말해줄 수 있는 대통령을 선출할 시기가 왔고 기회를 준다면 그러한 대통령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나는 오늘밤 우리가 미국을 바꿀 수 있다는 희망을 보았으며 이 순간 우리가 하나라는 믿음이 이번 선거에서 증명될 것"이라고 외쳤다.

조강욱 기자 jomarok@newsva.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