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손병두 "대통령직속 교육경쟁력강화위원회 설치해달라"

최종수정 2008.01.04 13:40 기사입력 2008.01.04 13:35

댓글쓰기

손병두 차기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서강대 총장)은 4일 정기총회 오찬에 참석한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에게 "대학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대학.기업.정부 산학관이 함께 하는 교육경쟁력강화위원회 설치가 필요하다"고 제의했다.

손 차기회장은 이날 오전 이화여대 학생식당에서 진행된 오찬에서 "일본도 총리직속의 산하기관이 있고, 미국에도 고등교육위원회가 있다"며 "대통령 직속 기구로 교육경쟁력강화특별위원회를 설치해 정부와 대학, 산업계가 함께 고등교육의 경쟁력 강화에 나서달라"고 자리에 참석한 이 당선인에게 특별 건의했다.

손 차기회장은 또 지난해 대교협내 자율화추진위원회가 활동해, 각 대학들의 건의를 모은 자료를 이경숙 인수위원장을 통해 이 당선인에게 전달했다.

손 총장은 "당선 일성으로 섬기는 대통령, 섬기는 리더십을 말씀하셨다 5년동안 초심을 잃지 않고 임하시면 대한민국을 행복하게 만들고 성공한 대통령으로 역사에 남길 기원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이날 정기총회에서 대교협 부회장으로 선출된 이배용 이화여대 총장의 건배제의가 이어졌다.

이 부회장은 "오늘 뜻깊은 행사를 이화여대에서 치루게 돼 영광"이라며 "대한민국의 미래는 인재양성에 있으며 대한민국의 무궁한 발전과 대학들의 내실과 경쟁력강화를 위해 도약하는 한해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당선인이 이례적으로 대교협 행사를 찾은 것은 대학 자율화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대학들을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보여 주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아울러 이날 이 당선인의 참석으로 총장들은 한껏 고무된 표정이었다. 특히 총장들이 지속적으로 주장해 왔던 '대학자율화 확보'가 가시화됨에 따라 더욱 힘을 받은 모습이었다. 

한편 오찬을 마친 각 대학 총장들은 이화여대 교내 투어에 참석했다. 이어 국공립, 사립대총장협의회 분과회의가 진행된다. 이날 분과회의에서는 각 협의회 회장이 새로 선출된다.

김수희 기자 suheelove@newsva.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