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국내대학 우수학과 '해외수출' 확대

최종수정 2007.12.30 22:09 기사입력 2007.12.30 22:07

댓글쓰기

앞으로 국내대학 우수학과의 해외수출이  자유로워진다.

교육부는 해외진출을 모색하는 국내대학들이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외국대학과 교육과정을 공동으로 운영하고 공동학위를 수여할 수 있는 내용을 담은 '국내대학과 외국대학과의 교육과정 공동운영에 관한 규정' 개정안을 확정ㆍ고시했다고 30일 밝혔다.

개정안에 따르면 국내대학이 학위과정을 외국대학과의 약정에 의해 공동으로 운영할 경우 국내에서 진행하든, 해외에서 진행하든 관계없이 공동학위를 수여할 수 있다. 또한 공동학위 과정 운영방법에 있어 교육과정 개발 및 편성, 학생평가 등의 운영방법을 해당대학간 약정으로 대학의 장이 정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외국대학의 교육과정을 국내대학에 도입하는 방법이나 절차도 해당대학간의 약정에 의해 자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즉 외국대학의 우수학과를 국내대학에 도입하거나, 국내대학의 우수학과를 외국대학에 내보낼 수 있는 길이 이전보다 확대된 것.

이에 따라 국내에서 수업을 받기 힘든 해외동포들이나 유학생, 외국인들은 국내에서 수업을 받지 않고도 국내대학의 공동학위를 받을 수 있게 됐다.

또한 국내 학생들도 해외에 가지 않고도 외국대학의 우수학과 공부를 받을 수 있게 됐다.

교육부 관계자는 "국내대학의 우수학과에 관한 교육수출의 법적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국내대학의 해외진출과 외국 우수대학의 교육과정 도입이 더욱 활발해 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수희 기자 suheelove@newsva.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TODAY 주요뉴스 하석진 "개에게 젖 물리고 폭행도 당해"…가혹행위 폭로 하석진 "개에게 젖 물리고 폭행도 당해"…가혹... 마스크영역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