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증권가 쥐락펴락 그들이 주도했다

최종수정 2007.12.25 11:00 기사입력 2007.12.25 11:00

댓글쓰기

박현주...'펀드자본주의' 신조어 탄생
황건호...자통법 제정 막강한 영향력
비...경영권 인수 소식마다 주가요동
리유쯔슝...외국기업 상장1호 이름값



박현주, 리유쯔슝, 구본호, 비… 

이들은 올해 국내 증시에서 위력을 발휘한 인물들로 꼽힌다. 

특히 박현주 미래에셋금융그룹 회장은 올 한해 증권가에서 부러움과 질시를 한 몸에 받았다. 

펀드 시장 300조원 시대와 함께 '펀드 자본주의', '박현주 권력'이라는 신조어를 탄생시킨 그는 올해 미래에셋을 국내 최고반열의 증권사로 성장시켰다.

이 회사가 올해 내놓은 '미래에셋차이나솔로몬', '미래에셋인디펜던스' 펀드 등은 잇따라 대박 수익률을 거두면서 한국 증시에 '펀드저축시대'라는 새로운 투자바람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지난 10월에 내놓은 인사이트펀드에 20여일 만에 4조원이 넘는 돈을 모으면서 '강한 쏠림'논란과 함께 각종 악성 루머에 시달리기도 했다. 

국내 증시 사상 외국기업 상장 1호의 주인공인 3노드디지탈의 리유쯔슝 사장도 주목 받았다. 

우리 나이로 36세인 그는 금형제작 도공 기술자로 시작해 종자돈으로 3노드를 일으킨 전형적인 '자수성가'형 사업가다. 리유쯔슝 사장은 국내증시 진출 후 외국인 차별제도 개선을 강조하는 등 소신있는 발언도 해 주목을 끌었으며 3노드는 상장 직후 11일 연속 상한가라는 진기록을 내기도 했다.

LG가(家) 3세인 구본호씨 위력 역시 대단했다. 

올해 구씨가 손을 댄 종목은 액티패스, 엠피씨, 동일철강 등으로 모두 구씨 후광을 톡톡히 봤다. 이 가운데 지난 8월 초 지분을 매입해 최대주주가 된 동일철강의 경우 14일 연속 상한가 행진을 이어가며 9만원대에서 최고 160만원대까지 치솟아 시장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하지만 금융감독원이 동일철강의 3자 유상증자 배정을 불허하면서 주가는 급락하기 시작, 현 주가는 고점 대비 1/4 수준으로 떨어져 있다. 

코스닥기업 제이튠엔터테이먼트(옛 세이텍)의 유상증자에 참여한 가수 비(본명 정지훈)도 올해 증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로 꼽힌다. 

자본전액잠식으로 거래정지 됐던 제이튠엔터테이먼트는 거래 재개 첫 날 비가 경영권 인수를 추진중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7일 연속 상한가 행진을 이어갔다. 

'증권가의 Mr. 쓴소리'로 불리는 굿모닝신한증권 정의석 부장은 올해도 어김없이 주식시장의 왜곡된 현상에 대해 일침을 놓는 보고서 한편으로 화제를 모았다. 

그가 지난해 '명품주식 보고서'에 이어 올해 초에 낸 '또하나의 바다이야기'란 22페이짜리 장편보고서는 지난해 세간을 떠들썩하게 했던 성인도박게임 '바다이야기'에 빗대어 무원칙ㆍ무분별한 주식투자의 위험성을 경고했다. 

자본시장통합법(자통법) 제정을 주도한 황건호 한국증권업협회 회장 역시 올해 국내 증권가에 무시 못할 영향력을 행사했다. 

자통법은 금융기관간 업무 영역을 없애는 등 칸막이식 규제를 철폐, 다양한 투자 상품이 등장할 수 있도록 한 게 골자다. 이에 따라 자통법이 시행되면 증권사가 자산운영업을 겸업할 수 있고 증권사 계좌를 통해 은행으로 계좌이체도 할 수 있게 된다. 올해 증권사 몸값이 천정부지로 치솟은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를 비롯한 정동영ㆍ이회창ㆍ박근혜씨 등 대선 후보들도 올 한해 우리 증시에 큰 영향을 준 인물들이다. 

대통령 후보들 공약에 따라 관련 종목들 주가가 춤을 췄는데 특히 이 당선자 공약인 대운하 사업 관련해 중소 건설주는 최고 1300%가 오르는 등 초강세를 보였다. 

이밖에 '투자의 귀재' 워런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은 '국빈'에 버금가는 관심을 받으며 지난 10월 한국을 처음 방문해 POSCO, 현대제철, 기아차 등의 주가를 들썩이게 했다. 

이은정ㆍ박수익기자 mybang21@newsva.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오프라인 사주를 온라인으로!

  • 나의전성기는 언제? 사주를 알면 인생이 보인다.
  • 이 사람과 어때요? 연인, 친구, 상사와 궁합보기
  • 대운을 내것으로! 좋은 번호가 좋은 기운을 가져옵니다.

※아시아경제 사주 · 운세 서비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