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탈북자 2명, 최근 미국행 성공

최종수정 2007.12.25 00:58 기사입력 2007.12.25 00:58

댓글쓰기

북한을 탈출, 유엔의 보호를 받아오던 탈북자 2명이 중국 베이징 주재 유엔난민고등판무관실(UNHCR)을 통해 미국행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UNHCR에 따르면 20대 남성과 30대 여성 등 탈북자 2명은 지난해 7월부터 유엔의 보호를 받아오다 최근 중국 당국과 미국 측의 승인을 얻어 지난 20일 미국 망명길에 올랐으며 일본을 거쳐 지난 23일 미국 조지아주의 한 도시에 도착했다.

UNHCR을 통해 미국행에 성공한 탈북자는 이번이 두번째이며 올해 초 비공개로 탈북자 1명이 미국행에 성공한 바 있다.

하지만 UNHCR을 통한 탈북자들의 미국행 사례는 앞으로 더 늘어날 전망이다. UNHCR은 이르면 내년 1~2월 탈북자 12명을 추가로 미국으로 보낼 예정이다.

한편 중국의 이번 조치와 관련, 베이징 올림픽을 앞두고 있는 중국이 인권 문제에 관해 국제사회에 유화적인 제스처를 보내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최근 인권 문제와 관련해 중국을 압박하는 국제사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각국 주재 중국대사관 앞에서 탈북자 강제북송을 규탄하는 시위가 잇따르는가 하면 미국 하원에서는 탈북자를 난민으로 인정하고 강제북송을 중단하라는 내용의 결의안이 통과됐다.

박병희 기자 nut@newsva.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오프라인 사주를 온라인으로!

  • 나의전성기는 언제? 사주를 알면 인생이 보인다.
  • 이 사람과 어때요? 연인, 친구, 상사와 궁합보기
  • 대운을 내것으로! 좋은 번호가 좋은 기운을 가져옵니다.

※아시아경제 사주 · 운세 서비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