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건강]꿈의 방사선 암 치료기 '토모테라피(TomoTherapy)' 가동 外

최종수정 2007.12.24 12:15 기사입력 2007.12.24 12:15

댓글쓰기

꿈의 방사선 암 치료기 '토모테라피(TomoTherapy)' 가동

경희의료원이 최첨단 방사선 치료장비인 토모테라피를 도입, 시스템 구축을 마치고 새해부터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간다. 

토모테라피의 가장 큰 장점은 CT가 내장돼 있어 매일 암의 크기를 체크하면서 종양의 크기와 모양, 수에 관계없이 여러 군데 흩어져있는 암덩어리를 한번에 치료한다는 것이다. 또한 모든 방향에서 방사선 조사가 가능한 사이버나이프, 방사선 세기의 조절이 가능한 세기조절방사선치료(IMRT), 영상을 보며 치료할 수 있는 영상유도장치기능(IGRT) 등 기존의 방사선 암치료장비의 장점을 하나로 집약한 암치료기로 세계적으로 HI-ART 시스템이라고 불리운다. 

특히 컴퓨터 시스템과의 연결을 통해 CT화면을 실시간으로 제공받아 환자에게 분포된 종양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한 후, 방사선을 효과적으로 집중 조사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기존에 시행해왔던 선형가속기를 기반으로 한 세기조절방사선치료보다 더 정밀한 현존하는 방사선 치료기 중 단연 최첨단 장비다. 

한편 국내 토모테라피 현황은 경희의료원과 삼성서울병원이 새해부터 가동할 예정이고 국립암센터, 성모자애병원, 성빈센트병원, 연세대의료원(신촌, 영동)이 현재 운영 중에 있다.


이지엔6 '한 알의 사랑 모으기' 캠페인

대웅제약의 여성을 위한 진통제 이지엔6가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인 무장애 놀이터 건립을 위해 기부하는 '한 알의 사랑 모으기' 캠페인을 실시한다. 

이번 캠페인은 '무장애 놀이터 설립지지 한 줄 서명쓰기'와 '후원 영상 메시지 퍼가기'로 구성돼 있으며 네티즌이 한 번 참여할 때마다 사랑의 알약이 1개씩 적립된다. 이지엔6는 사랑의 알약 1개당 100원씩 기부하며 참여한 네티즌의 아이디와 함께 무장애 놀이터 건립 후원금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이지엔6 홈페이지(www.ezn6.co.kr)에서 참여할 수 있으며, 중복 참여도 가능하다. 

한편 대웅제약의 기업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무장애 놀이터 건립사업은 2004년부터 임직원 기부금과 기업 매칭그랜트, 아름다운 가게 매출의 30%, 이지엔6의 수익금 1%를 모아 진행되고 있으며 2006년 뚝섬 서울 숲에 무장애 놀이터 1호가 설립됐고 현재 국회의사당 내에 무장애 놀이터 2호가 설립 중이다.


'리리카', 美 타임지 선정 올해 10大 '의학혁신'

세계 최초의 섬유근통증후군 치료제인 '리리카(성분명:프레가발린)'가 미국 시사 주간지 타임 선정 올해의 '10대 의학혁신(Top 10 Medical Breakthroughs)'에 선정됐다. 

한국화이자제약에 따르면 자사제품인 리리카는 온몸이 쑤시고 몹시 피곤한 극심한 통증에도 불구하고 원인을 몰라 마땅한 치료제를 찾지 못했던 '섬유근통증후군'의 치료제로써 올 6월과 11월 미국과 한국에서 각각 최초로 공식승인을 받았다. 

타임지 특별판은 미국에서만 3~600만의 섬유근통증후군 환자들이 전통적인 통증 치료제로 통증조절이 안돼 고통에 시달리며 삶에서 큰 좌절을 느껴 오던 중 리리카의 승인으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게 될 뿐 아니라 환자의 삶의 질도 상당히 개선됐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타임지가 선정한 올해 10대 의학혁신에는 ▲포경수술 에이즈 예방 ▲전이성 유방암 테스트 ▲조류 독감에 대한 최초의 인체 백신 ▲다이어트하는 사람들을 위한 도움-알리 ▲당뇨병 위험관련 새로운 유전자 변형발견 ▲월경방지 ▲섬유근통증후군으로부터 해방-리리카 ▲폐암 조기 테스트 ▲줄기 세포의 새로운 원천 ▲비타민 D의 이점 등이 뽑혔다. 

최용선 기자 cys4677@newsva.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