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해운대 두산 위부 더 제니스[부산 최고의 주거생활]

최종수정 2007.12.24 10:55 기사입력 2007.12.24 10:55

댓글쓰기

아시아 최고층 300m 주거 건축물
화재 · 강풍 · 지진 대비한 첨단시스템



   
 

부산 해운대에 새로운 주거문화를 표방한 최고급주택이 들어선다.

해운대 블루시티에서 두산건설이 분양하는 초고층 주상복합 아파트 '해운대 두산 위브 더 제니스'의 핵심은 아시아 최고 높이의 주거 건축물로 통한다. 

기존의 국내 최고층이라 여겨졌던 타워펠리스Ⅰ(66층), 타워펠리스Ⅲ (69층), 목동 하이페리온(69층)을 훌쩍 넘어 80층, 300m상공에서 하늘과 바다를 함께 향유하고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독특하고 개성있는 디자인을 담아낸 것이다.

이번 주상복합 건축디자인을 맡은 디스테파노 앤 파트너스(De Stefano & Partners)는 미국에서 초고층 설계로 잘 알려진 세계적인 건축설계회사다. 이 회사 스캇 사버 사장은 시카고에 있는 폴햄 스파이어를 산디아고 칼라트라바와 공동 설계했다. 

상하이 월드 엑스포 2010, 베트남 다낭시 청사 등 국제 현상설계에 당선한 경력이 있으며 국내에서는 고양국제 전시장, 서울 중앙우체국, 포항시 청사 설계등 굵직굵직한 국내 설계 프로젝트를 수행한 바 있다. 

상가동 설계는 일본 동경의 록본기 힐, 미국 라스베가스의 벨라지오 호텔,두바이 페스티발 시티 등을 설계한 미국 저디 & 파트너스가, 조경은 미국의 디즈니 월드,스탠포드대학, 일본의 동경대 등을 책임졌던 SWA그룹이 담당했다. 

두산건설은 부산 해운대에 건설예정인 아시아 최고층 빌딩(80층) '두산 위브 더 제니스'에 국내 최초로 비상대피공간(Refuse Area)을 3개층마다 확보해 화재 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평상시는 건물 내 정원으로  조성해 입주민간의 만남과 휴식공간으로 활용되고 화재시는 불의의 사태를 대비한 공간으로 활용된다.

또한 화재시 콘크리가 고온에 노출돼 파열되는 폭열 현상을 막기 위해 업계에서 개발된 기술 중 가장 앞선 최첨단 기술인 폭열방지 공법을 적용한 콘크리트로 시공할 예정이다. 

   
 

고강도 콘크리트에 폴리프로필렌(PP)섬유를 콘크리트 체적의 0.1%이상 혼입, 화재가 발생할 경우 섬유가 녹은 자리로 내부 수증기압을 방출시켜 콘크리트의 폭열을 방지하는 것이 이 기술의 핵심이다. 

이 기술은 두산건설과 건설기술연구원이 건교부로부터 건설 신기술인증을 받은 기술로 이미 부산 포세이돈Ⅰ에 적용키도 했다. 

지진과 강풍을 견뎌내는 것도 초고층빌딩에게는 과제다.

해운대 우동 두산위브더 제니스는 건물의 현 상태를 센서에 의한 실시간 모티터링을 함으로써 풍하중 및 지진 하중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SHM 시스템을 적용했다. 

이는 천재지변에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미래형 구조진단 자동화 시스템이다. 

또한 구조 설계는대만의 초고층 건물의 상징인'타이페이 101'의 구조를 설계한 미국의 손톤-토마세티가 담당, 풍동 테스트를 통해 태풍과 같은 강풍이나 리히터규모 7.0의 강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특 등급 건축설계를 적용해 그 안전성을 한번 더 입증했다.

특히 이 단지는 미국의 디즈니 월드, 스텐포드 대학,일본 동경대 조경을 수행한 SWA그룹의 이번 조경 컨셉은 숲이 있는 단지, 미래형 커뮤니티 단지, 문화단지로 조성된다. 

또한,아파트 전면인 바다의 파도와 뒷 배경인 산의 흐름을 곡선으로 나타내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이루도록 설계를 했다. 

300여m 높이에서 탁 트인 부산 앞바다와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으로 유명해진 누리마루, 광안대교 등 해운대 전경을 한 눈에 바라볼 수 있다.

그 밖에 호텔식 로비와 북카페, 미니시네마와 가라오케, 콘도미니엄식 게스트룸과 대형 연회장 및 바다를 조망하며 운동을 할수 있는 스카이 휘트니스 센터를 각 동별로 설치해 프라이버시를 확보한 주민 편의시설도 함께 조성될 예정이다.
 
유은정 기자 apple@newsva.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