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특징주>SBS, 지주사 전환 첫 단추...나흘째 '강세'

최종수정 2007.12.24 09:31 기사입력 2007.12.24 09:31

댓글쓰기

SBS가 방송위의 지주사 전환을 위한 기업분할 변경허가 추천에 힘입어 나흘연속 상승흐름을 타고 있다.

24일 오전 9시 28분 현재 SBS는 전날보다 2.35%(1600원) 오른 6만9800원을 기록하고 있다.

SBS는 지난 18일이후 나흘연속 오름세를 보이며 9.40%(6000원) 상승중이다.

방송위원회는 지난 21일 SBS의 지주회사 체제 전환을 위한 기업분할 신청건에 대해 조건부 변경허가를 추천하기로 의결했다.

SBS는 지난 9월11일  SBS를 7대 3의 비율로 방송부문(SBS)과 투자부문(SBS홀딩스)으로 분할한 후 SBS홀딩스를 지주사로 전환하기 위한 기업분할에 관련된 변경 허가를 신청한 바 있다.

SBS는 이번 방송위원회의 추천 의결에도 정보통신부의 분할관련 변경 허가를 받은 뒤 방송위원회로부터 SBS(방송부문)의 최대주주를 태영건설에서 'SBS홀딩스'로 변경해야 하는 절차가 남아있다.

키움증권은 이날 방송위의 기업분할 승인이 지주사 전환 일정 관련 불확실성을 없앴다며 투자의견 '매수'에 목표주가 9만원을 유지했다.

하지만 대주주가 방송법 적용을 받지 않는 SBS홀딩스를 통해 영향력을 더욱 확대할 수 있다는 경고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김선웅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CGCG) 소장은 "SBS홀딩스는 방송법의 제한을 받지 않아 되레 대주주인 태영 등이 지분을 더욱 늘리며 (방송사 등에)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다"며 "그룹 내 시너지 역시 주주들에게 동등하게 돌아가는지 오너 일가에 집중되는지 좀 더 살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재은 기자 aladin@newsva.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