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위시티 정원이 100개! 도시야 자연공원이야[수도권 서북부 명품도시/식사지구]

최종수정 2007.12.20 11:00 기사입력 2007.12.20 11:00

댓글쓰기

산책 · 하이킹도록 따로 조성...친환경단지
주거 · 교통 · 교육환경 인프라도 고루 갖춰



일산 식사지구는 '위시티'는 중대형 아파트 위주에 전매제한이 없는데다 주거, 교통, 교육 환경 등 각종 인프라를 갖춘 수도권 서북부 중심 주거 단지라는 점이 눈길을 끈다. 

특히 서울과 접근성이 뛰어나 높은 점수를 얻고 있고, 1990년대 형성된 일산 주거도시 기능이 다시 한번 업그레이드 되는 효과를 가져온다는 점에서도 좋은 점수를 얻고 있다. 


◇광역 생활권 형성 

풍동지구가 바로 옆에 자리잡고 있어 동국대 일산병원, 국림암센터 등도 바로 옆에 위치해 있다. 차로 움직인다면 정발산 공원 일대 롯데백화점이나 라페스타 등의 중심상업지역까지 접근성이 높다. 

원중초 세원고 등이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어 교육환경이 뛰어난 것도 장점이다. 앞으로 초등학교(2곳), 중학교(2곳), 고등학교 등을 비롯해 근린공원(3곳), 어린이공원(6곳) 동사무소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이미 자리를 잡은 일산신도시 안에 들어서 일산의 편의시설 등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이 같은 광역생활권 형성은 생활편의성이나 재테크면에서 소규모 단지에서는 엄두도 못 낼 정도로 자족기능이 높다. 수도권에서 이 정도 규모로 전매제한 규제를 받지 않는 대단지는 식사 지구가 마지막이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 


◇교통망 확충사업 수혜지 

고양 일산2지구와 풍동 1ㆍ2지구 등 3개 신도시급 단지들과 맞닿아 광역생활권을 형성하고 있다. 

지리적으로 서울과 가까워 자가용을 이용할 경우 출퇴근이 자유롭다. 제2자유로와 함께 서울외곽순환도로와도 인접해 있다. 

제2자유로가 2009년 개통예정이고 경의선 복선전철도 2009년 개통된다. 서울∼문산 간 고속도로는 2011년 개통예정으로 식사지구 주변 3.4km 6개 도로가 신설ㆍ확충된다. 

경의선 백마역 및 풍산역(신설 예정)과 지하철 3호선 정발산역이 가깝고 자유로 장항 나들목(IC)을 통해 서울로 이동이 편리하다. 지하철 3호선 원당역 및 경의선 곡산역을 경유하는 순환버스 3개 노선도 신설될 예정이다. 

차량으로 3분 정도면 고양IC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위시티(WICITY)'만의 매력이다. 전문가들은 특히 제2자유로 개통(2009년 예정)과 경의선 복선 전철 개통(2009년 예정),서울-문산 간 고속도로 완공(2011년 예정)에 따른 최대 수혜지로 꼽고 있다. 


◇친환경 주거단지로 조성 

'위시티(WICITY)'는 명품단지를 내건 만큼 GS자이 1,2,4블록에만 총 100개의 정원이 조성되는 등 친환경 단지로 설계된다는 점이 눈에 띄는 대목이다.

정원도 테마로 구성 물(30개), 숲(40개), 들(野)(30개)로 구분돼 조성된다. 3,5블록에는 음악회, 시낭송회 등 다양한 이벤트가 가능한 녹색단지도 마련된다. 

위시티의 경우 녹지축이 단지 안을 가로지르고 내부에 근린공원 3개와 어린이공원 6개가 들어선다. 또 물, 바람, 들꽃 등을 테마로 한 각종 정원도 100여 개나 들어선다. 

웰빙 시대에 걸맞게 전용 산책로와 하이킹 도로도 따로 조성된다. 지상에는 차가 없는 단지로, 또 단지 전체가 2.5㎞에 달하는 녹지로 조성된 도로로 연결돼 위시티 자체가 하나의 거대한 자연 공원이라는 느낌을 주도록 할 예정이다. 

식사지구 모든 아파트 주민들에게 전원생활 못지않은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한다는 것이 위시티의 전략이다. 

정수영 기자 jsy@newsva.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