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2008 정시 논술, 이렇게 대비하라

최종수정 2007.12.12 10:44 기사입력 2007.12.12 10:43

댓글쓰기

수능등급제 도입으로 각 대학이 대학별고사를 강화함에 따라 논술의 영향력도 커졌다.

올해 정시 전형의 논술고사 일정은 주로 1월에 몰려 있어 수험생들은 각별한 준비가 필요하다. 

논술고사의 실질 반영 비율은 전형 요강과 기본 점수 등에 따라서 1.5%~30%(최종 단계 기준)에 이르기까지 대학별로 차이가 나므로, 지원대학이 정해지면 반드시 최종 모집 요강을 확인해야 한다. 

◆'통합 논술'을 잡아라
2008학년도 대입정시 논술고사는 복수의 세트형 논제를 출제하는 경향이 뚜렷해질 전망이다. 

올 들어 모의논술과 수시 논술고사를 실시한 대부분의 대학은 수험생의 사고 과정을 단계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논제를 단계별로 제시했다. 

논제는 '요약, 분석, 비교ㆍ대조, 비판, 적용, 추론, 현실 사례 제시' 등으로 세분화됐고, 답안 분량은 논제당 200자~1000자(자연 계열의 경우 분량 제한 없음)에 이르기까지 다양했다. 

따라서 정시 논술고사는 통합논술이 지니는 이러한 문항 구성상의 특징, 즉 '제시문과 논제 수의 증가, 제시문 종류와 답안 분량의 다양화' 등을 뚜렷한 특징으로 나타낼 것이다. 

한편 교과 과정을 최대한 반영한다는 방침에 따라 교과서의 지문을 제시문으로 활용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자연 계열의 경우 교과 과정과의 친밀도가 매우 높은 문제들이 출제될 것으로 보인다. 

◆계열별 논술 준비
인문계열의 경우 세트형 복수 논제를 출제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이에 따라 논제는 △제시문을 요약하거나 분석하여 비교ㆍ대조하는 문제 △복수 제시문 간의 관계를 분석해 서로 비판ㆍ반박하거나 상위 범주로 묶는 문제 △특정 원리를 일상생활에 적용하거나 추론하는 문제 △제시문과 유사한 현실 상황을 예로 들고 해결하는 문제  등으로 다양화ㆍ세분화될전망이다.  

자연계열의 경우 수리ㆍ과학 통합형 문제 출제가 주를 이룬다.

올해 실시된 모의논술과 수시 기출 문제를 보면, 수리 및 과학 교과 지식을 통합하고 활용하는 문제 출제가 주를 이뤘다. 

문제는 주로 교과 원리를 토대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거나 상황을 추론해 내는 형태였는데, 이 과정에서 수학과 과학의 교과 원리를 서로 통합하거나, 단일 교과 내의 여러 원리를 통합하는 사고가 요구됐다.

도움말=이만기 유웨이중앙교육 평가이사
김수희 기자 suheelove@newsva.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