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클릭 한번이면 도시계획 정보가 실시간으로

최종수정 2007.12.04 11:00 기사입력 2007.12.04 11:00

댓글쓰기

건교부, 도시계획정보체계(UPIS) 본격 구축 나서

   
 
도시계획정보시스템(UPIS)의 기능

건설교통부는 도시계획 관련 정보를 국민들에게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도시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도시계획정보시스템(UPIS)'을 오는 2012년까지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도시계획정보시스템은 도시계획 정보를 전산화해 국민들에게 제공하고 행정기관의 도시계획 관련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을 말한다.

현재 화성시와 영주시에서 시범시스템을 구축ㆍ운영중으로 내년에 표준시스템 개발과 함께10개 지자체에 대한 도시계획 정보 DB를 구축하고 향후 5년간 전국 지자체에 시스템을 확산해 나가기로 했다.

총 사업비 312억원으로 도시계획정보 DB구축에 294억원, 표준시스템 개발 등에 18억원이 소요된다.

도시계획정보시스템이 구축되면 도시계획 관련 자료가 전산화돼 국민들이 시ㆍ군ㆍ구청에 찾아가지 않아도 관련 정보를 손쉽게 접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건설교통부는 "도시계획정보체계 구축이 완료되면 민원처리시간 절감과 도시계획 업무 효율성 등으로 연간 346억원의 예산절감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개발정보를 미끼로 부동산 매매 차익을 얻는 기획부동산 사기 피해도 많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건교부는 내년에 표준시스템을 개발하고 10개 지자체에 대한 도시계획 정보 DB를 구축하게 되면 오는 2009년부터 도시계획 정보 DB가 구축된 지자체부터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은정 기자 apple@newsva.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