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인도, 인프라 개발에 오일머니 투입 시도

최종수정 2007.12.04 10:40 기사입력 2007.12.04 10:39

댓글쓰기

필요 자금 70% 조달..나머지 30% UAE로부터 유치 노력

인도가 경제 발전에 필수적인 인프라 개발을 위해 오일 달러 유치를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인도가 아랍에미리트 연합(UAE)로부터 인프라 개발에 필요한 자금을 구하고 있다고 인도 PTI통신이 3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인도는 전력, 도로, 항만 등 인프라를 건설하기 위해 막대한 비용을 투자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금의 70%를 충당했다. 통신은 부족한 30%를 채우기 위해 인도 정부가 UAE에 5000억달러 규모의 자금을 끌어들이려 하고 있다고 전했다.

파완 쿠마르 반살 재정 장관은 인도 유니온 뱅크의 아부다비 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한 자리에서 "UAE가 인프라 개발 자금 중 부족한 30%를 메꿔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해 인도 정부가 오일 달러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암시했다. 

이와 관련 탈미즈 아흐매드 인도 대사는 "인도와 UAE 간 동맹은 과거 어느 때보다 긴밀하며 모든 분야에 걸쳐 협력이 강화되고 있다"고 응했다.

한편 반살 장관은 "미국 달러화 유입으로 지난 몇 달 동안 달러화에 대한 루피화 가치가 12% 평가절상됐다"며 "인도 정부가 수출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글로벌 금융시장을 강타하고 있는 서브프라임 모기지(비우량주택 담보대출) 부실 파장이 인도 경제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말했다.

박병희 기자 nut@newsva.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