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中, 힘겨운 QDII 펀드

최종수정 2007.12.04 09:55 기사입력 2007.12.04 09:54

댓글쓰기

중국 정부가 인가한 은행ㆍ증권사 등 적격국내기관투자가(QDII)의 펀드가 위기에 처했다.

QDII 펀드의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중국내 금융기관들은 투자에 따른 자산 손실과 해외 투자를 희망하는 본토 개인 투자자들 사이에서 딜레마에 빠졌다고 3일(현지시각) 차이나데일리가 보도했다.

투자 리서치 기관인 모닝스타가 발표한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비우량 주택 담보대출)발 신용경색으로 11월 글로벌증시가 폭락했다. 해외 증시에 투자하는 QDII펀드의 가치도 함께 떨어졌다. 주요 QDII 의 자산 규모가 수십억위안 감소했고 투자금에 대한 순가치도 축소됐다.

모닝스타는 보고서를 통해 "QDII펀드들이 홍콩증시에 투입됐을때에는 상장기업들의 주가가 상당히 높은 상태였다. 그러나 현재 홍콩증시의 하락장은 QDII의 실적에 큰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정부는 일찍이 본토 투자자들의  홍콩증시 직접 투자를 허용할 방침이었다. 그러나 이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직통열차'는 무제한 연기돼 홍콩으로 투자자들의 자금이 쏠렸던 현상을 사그라들게 했다.

투자자들의 홍콩주식시장에 대한 관심이 식으면서 글로벌 증시 가운데 홍콩증시에 집중적으로 투자했던 QDII펀드가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본토 투자자들이 해외 주식시장에 직접 투자 할 수 없는 중국의 현 금융정책에서 QDII펀드는 본토투자자들로 하여금 간접적으로나마 해외 증시에 투자할 기회를 제공하는 유일한 통로다.

인화펀드매니지먼트(銀華基金)의 시에리원 리서치 담당관은 "QDII펀드는 장기적 성장을 위한 발전 과정중에 있다. 단기내에투자 매니저의 성적을 평가하려는 것은 잘못된 판단이다"고 밝혔다.

"QDII펀드는 직접투자에 따른 리스크를 줄일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여전히 투자하기에 괜찮은 펀드다 "라고 덧붙였다.

현재 QDII들은 유능한 투자 운용사들을 양성하고 해외로부터 유치해 QDII펀드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려고 노력하고 있다.

QDII는 중국 금융당국이 은행ㆍ증권사 등 국내 금융기관들에게 해외 증시에 투자할 수 있도록  허락한 자격을 말한다. 지난 9월 말까지 중국증권감독관리위원회가 승인한 QDII 투자 쿼터는 421억7000만달러에 이른다.

박선미 기자 psm82@newsva.co.kr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