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하이닉스, 실리콘화일과 CIS 추진 협력계약 체결

최종수정 2007.11.27 10:59 기사입력 2007.11.27 10:58

댓글쓰기

하이닉스반도체 (www.hynix.co.kr)는 국내에 있는 CMOS 이미지 센서(이하 CIS) 전문 설계 업체인 실리콘화일과 전략적 제휴를 위한 포괄적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실리콘화일의 기존 CIS 제품에 대한 생산·판매의 권한 허여, 향후 후속 제품에 대한 공동개발, 하이닉스반도체의 실리콘화일 지분 일부 취득 및 하이닉스반도체의 파운드리 공급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하이닉스는 이에따라 CIS에 대한 설계 역량과 관련 기술 및 제품군을 확보함으로써 CIS 시장 조기 진입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갖추게 됐다.

이에 앞서 하이닉스는 세계 최고의 반도체 전문회사로 도약한다는 중장기 목표 하에 메모리 반도체에 대한 사업역량과 기존 시설을 활용, 향후 성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CIS사업에 진출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CIS 사업부 신설 및 새로운 인재 모집 등 내부 역량을 함양하고 있는 것.

또한 하이닉스반도체와 협력 계약을 체결한 실리콘화일은 2002년에 설립돼 다양한 CIS 제품군을 갖추고 다수의 핵심 특허 및 40여명의 설계 전문 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역량 있는 벤처기업이다. 

실리콘화일은 삼성전자, LG전자 등 국내업계는 물론이고 일본, 중국 등의 유수한 휴대폰 제조업체들에게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용어 설명: CIS (CMOS Image Sensor)
CIS는 카메라 폰, 웹 카메라, 의학용 소형 촬영장비 등 전자 디지털 기기에서 일종의 전자 필름 역할을 하는 촬상 소자다. 현재 시장 규모는 약 42억 달러며, 수요 증대에 따라 2011년까지 매년 10% 이상의 성장이 기대된다.

황준호 기자 rephwang@newsva.co.kr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