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자산운용協, '운용사 의결권행사 개선방안' 공청회

최종수정 2007.11.26 11:16 기사입력 2007.11.26 11:16

댓글쓰기

자산운용협회는 27일 오전10시 여의도 증권예탁결제원 12층 대회의실에서 한국기업지배구조개선지원센터와 공동으로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기관투자자의 의결권 행사 개선방안'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공청회에서는 고려대학교 박경서 교수가 '자산운용사의 적극적 의결권 활성화의 필요성과 이를 위한 제도 및 인프라에 대한 개선방안'을 발표한다.

이와 함께 자산운용사의 의결권 행사시 기업가치 및 주주가치 향상을 꾀할 수 있도록 의결권 행사의 원칙과 방향을 제시하는 '펀드 의결권 행사 가이드라인'도 제시할 예정이다.

자산운용협회 관계자는 "주식형펀드의 확대로 주식보유규모가 늘면서 자산운용사의 주주로서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으며 고객 재산의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역할(fiduciary duty)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펀드재산에 영향을 미치는 사안에 대하여는 적극적인 의결권 행사 필요성이 강조되는 추세"라며 "의결권 행사 활성화를 위한 제도 및 인프라의 개선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공청회를 개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되는 '펀드 의결권 행사 가이드라인'은 자산운용업계의 의견수렴을 거친 후 12월 중 업계의 모범규준으로 채택될 예정이다.

황상욱 기자 ooc@newsva.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