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고려대, 행정중심복합도시에 '제3캠퍼스' 설치

최종수정 2007.11.26 07:44 기사입력 2007.11.26 07:43

댓글쓰기

"이제는 명문 대학이라고 해서 서울로 갈 필요가 없습니다."

고려대(총장서리 한승주)가 국내대학 최초로 행정중심복합도시에 대학캠퍼스를 설치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014년 약 132만㎡(약 40만평)규모로 세워지는 이번 제 3캠퍼스는 전체 교수 직원과 학생의 절반을 외국인으로 구성하며, 4년간 전교생의 기숙사 생활이 가능하도록 마련된다. 

고려대는 26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행정도시캠퍼스 설치계획과 함께 이날 오후 3시 광화문 정부종합청사에서 행정도시내 대학 설치를 위한 상호양해각서(MOU)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남인희) 및 한국토지공사(해장 김재현)와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건립되는 행정도시캠퍼스는 행정중심의 교육과정으로 특성화된 신 개념의 영어공용국제화캠퍼스로 과거 지방에 설치되는 분교 개념이 아닌 미국의 UC LA, UC Berkeley와 같은 명문 사학 내에서 독자적인 특성화를 추구한다고 고려대측은 설명했다.

고려대측은 이번 캠퍼스 건립을 통해 국가 균형 발전의 큰 장애 요소가 되고 있는 우수 인재들의 수도권 대학 집중현상을 막고 지역으로 흡수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이번 행정도시캠퍼스는 대전ㆍ충남의 물류 기지로서의 지리적 여건을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 물류 전공과 중부권 개발과 관련한 부동산 전공 등이 개설돼 행정중심복합도시의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전교생을 4년간 수용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기숙사 시스템을 구축하고, 학생들이 365일 학교 캠퍼스에서 생활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광현 서창캠퍼스 부총장은 "고려대 행정도시캠퍼스는 글로벌리더십을 갖춘 우수 인재 양성의 세계적인 명문 사학으로 성장할 것"이라며"향후 고려대 100년의 역사와 더불어 한국 대학의 새로운 지평을 고려대학교 행정도시캠퍼스가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수희 기자 suheelove@newsva.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