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나를 지켜주는 보디가드 '동탄 하이페리온'[유비쿼터스 아파트]

최종수정 2007.11.22 11:00 기사입력 2007.11.22 11:00

댓글쓰기

CCTV가 도시보호 UPIS 시스템으로 안전과 편의 제공


   
 

동탄신도시는 정보통신 인프라를 통해 교통ㆍ기상ㆍ환경ㆍ지역정보 등이 실시간으로 주민에게 전달되는 유비쿼터스 환경을 갖추고 방범용 CCTV가 도시 전역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범죄 없는 도시로 건설된다.

이곳 동탄에 오는 2010년 들어서는 현대건설의 '동탄 하이페리온'은 최첨단 유비쿼터스 환경이 적용된 디지털 단지로 구축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동탄 하이페리온에는 좀더 차별화된 UPIS(Ubiquitous Parking Information System) 시스템이 구축된다.

UPIS 시스템은 입주자의 원패스 골든키로 사용이 가능하고 공동현관과 가정의 디지털 도어록 출입가능까지 원패스 키로 사용이 가능함으로 편리성을 높인 시스템이다.

아파트 단지에 들어오면서부터 입주자는 다른 아파트와 차별화된 편리함과 안전성을 느낄 수 있다. 차가 단지 입구에 들어서면 먼저 입주민 차량은 RF주차카드에 의해 자동으로 게이트가 열리게 된다.

지하 주차장에 주차한 다음 입주자는 UPIS 리더기에 입주자 인증 카드를 인증하게 되면 엘리베이터가 입주자의 도착 시간에 맞춰 탑승할 수 있도록 대기하고 있고 별도의 층을 누를 필요 없이 입주자 거주층으로 자동 이동하게 된다.

사고를 미리 예방하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UPIS 리더기에 인증한 입주자는 관리 사무실의 별도 모니터에서 입주자가 안전하게 엘리베이터를 타는지를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지하주차장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비상벨를 눌러 관리사무실에서 즉시 위치 확인 및 상황 대처를 할 수 있도록 비상 모니터링 시스템이 구축돼 있다.

또한 UPIS 리더기에 인증된 입주자의 주차구역이 자동으로 집안의 홈오토메이션에 통보 되므로 어디에 주차가 됐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비상시 지하주차장 곳곳의 UPIS 리더기를 통해 입주자나 방문자는 언제 어느 위치에서나 쉽게 인터컴 통화가 가능하도록 했다.

   
 
이 밖에도 원격제어, 원격모니터링, 원격검침, 무인경비, 조명제어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도입해 최첨단 디지털 단지로서의 면모를 확고히 할 계획이다.

이렇듯 동탄 하이페리온은 미래 첨단 주거환경을 실현하는 첨단 아이템을 갖춘 아파트로 미래지향적이고 새로운 주거환경 단지로 조성된다.

한편 미래의 주거환경을 담은 도곡동 힐스테이트 갤러리 '유비월드(Ubi-World)'는 유비쿼터스를 적용한 자재와 첨단신소재로 가득해 미래의 주거 환경을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도록 마련돼 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newsva.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