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ADB "亞이머징마켓 연 8%이상 성장 지속"

최종수정 2007.11.19 13:39 기사입력 2007.11.19 13:38

댓글쓰기

아시아 개발은행(ADB) 구로다 하루히코 총재가 "올해 및 내년 아시아 이머징마켓 성장률이 8% 이상을 기록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19일 보도했다.

구로다 총재는 "미국에는 여전히 서브프라임 모기지(비우량주택담보대출) 관련 우려가 존재하지만  아시아 이머징 마켓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고 통신은 전했다.

이와 함께 구로다 총재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미국 경제를 잘 이끌고 있다"며 "연내 연방금리의 추가 인하와 동결 여부에 상관없이 FRB가 미국 경제를 개선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또 "단기적으로는 확신할 수 없지만 향후 언젠가 FRB가 금리 인하를 단행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구로다 총재는 또 최근의 디커플링 논란에 대해 "아세안 경제가 미국 경제와 디커플링되고 있다고 말할 수는 없다"고 전제한 뒤 "다만 역내 무역규모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는 미국 경제가 침체되더라도 상대적으로 아센안이 높은 성장률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배경에 근거해 아시아 경제 성장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미국 경제가 4분기에 둔화(slowdown)될 수 있지만 이것이 침체(recession)나 마이너스 성장을 의미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현 상황에서는 내년 미국 경제가 침체를 겪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박병희 기자 nut@newsva.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