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中 보이차 한 덩어리 3만원 넘어..茶투자 열풍불어

최종수정 2007.11.19 09:31 기사입력 2007.11.19 08:48

댓글쓰기

최근 중국에서 푸얼차(보이차)가 투자 상품으로 뜨고 있다.  

푸얼차 투자로 200억의 손해를 본 사람도 생기면서 투자상품으로서 차가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이다. 

푸얼차는 최근 중국의 한 경제 잡지가 선정한 앞으로 투자 잠재력이 큰 9대 상품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을 정도로 그 투자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푸얼차는 중국 변방의 소수민족들이 마시기 시작한 것으로 발효한 흑차의 일종이다. 여러 지방에서 생산된 차를 푸얼현 차시장에서 모아 출하하기 때문에 푸얼차라는 이름이 붙었다. 

소수민족들이 주로 마시다가 중국 본토로 알려졌으며 1726년에 이르러서는 황제에세 진상하는 공차로 지정됐다.  

푸얼차는 오래 묵은 차일수록 품질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 수집가가 보유하고 있는 100년산 푸얼차 56개의 가격은 64만달러(한화 5871만3600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상품으로 알려진 150년산 푸얼차의 현재 시가는 1만3000달러 이상이다. 

오랫동안 소수의 수집가들만이 푸얼차 수집에 관심을 가졌으나 최근 들어 푸얼차의 투자 가치가 부각되면서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기 시작했다.

푸얼차 투자 열풍을 타고 최근에는 푸얼차 전문 거래소까지 등장했다. 윈난성 출신의 장빙씨는 올해 6월 푸얼차 매매 전문 거래소를 열었다. 거래소 입구에는 푸얼차 가격 동향을 보여주는 대형 스크린도 설치돼있다.  "푸얼차도 주식과 다를 것이 없다" 장빙씨의 말이다. 

차 판매업자인 리씨는 "2004년~2007년 푸얼차의 가격은 5~8배 올랐다. 우리가 처음 윈난에서 푸얼차를 베이징으로 들여왔을 때 푸얼차에 대해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았다. 그러나 2004년 윈난성 정부가 푸얼차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2005년 9월 푸얼차의 베이징 입성 이벤트가 열린 이후에는 푸얼차의 가격이 급등하기 시작했다. 지금은 다소 하락하고 있는 추세"라고 말했다. 

올해 4월 푸얼차 한 덩어리의 가격은 35달러까지 올랐다. 이는 3년 전보다 7배나 급등한 수준이다. 그러나 최근 푸얼차의 가격이 다시 급락하면서 4월보다 60%나 하락한 덩어리당 16달러까지 떨어졌다. 올해 가격의 등락이 심해 푸얼차의 투자한 사람들의 우려를 사기도 했으나 여전히 푸얼차의 투자 가치는 높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푸얼차를 투자 잠재력이 있는 9대 투자 상품으로 선정한 중국의 경제잡지 '첸징'은 푸얼차가 수익성, 리스크, 유동성 면에서 비교적 안정적이라면서 누구나 손쉽게 투자할 수 있다는 점을 강점으로 꼽았다. 

잡지는 건강을 중시하는 현대인의 생활 방식 때문에 푸얼차의 수요가 장기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라면서 공급이 안정적이고 가격은 상승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분석했다. 

역사적으로 볼 때 1600년대 네델란드의 튤립 투자 광풍이 분 적이 있다. 튤립은 역사상 최초로 거품 투자를 일으켰던 대상이었다. 전문가들은 튤립과 비교할 때 푸얼차가 현대인들에게는 더 큰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전문가들은 최근 가격의 등락을 거친 후 푸얼차의 투자 가치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졌고 현재 푸얼차의 가격이 떨어졌기 때문에 투자하기에 적합한 시기라고 분석했다.   

경제 성장과 주식 열풍으로 부유해진 중국인들의 투자 열기는 푸얼차 외에도 옥, 진주, 예술품 등으로 번지고 있다. 세계적으로도 큰손으로 대접받고 있는 중국인들의 투자 열기는 앞으로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베이징=송화정 특파원 yeekin77@newsva.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