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김용덕 금감원장, 시중은행장들 소집..외형경쟁 경고할 듯

최종수정 2007.11.08 21:43 기사입력 2007.11.08 21:43

댓글쓰기

김용덕 금융감독위원장 겸 금융감독원장이 시중은행장들을 소집해 지나친 외형경쟁에 대한 경고의 메시지를 전달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은행권이 긴장하고 있다.

8일 금융감독당국에 따르면 오는 20일 은행연합회에서 김용덕 위원장은 시중은행장들간 간담회를 열고 은행권의 무분별한 외형경쟁에 제동을 걸면서 은행산업의 신성장동력을 함께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금융계에서는 김 위원장이 이번 간담회에서 특히 최근 은행의 순이자마진(NIM)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수익성이 더욱 나빠지고 있는 가운데 중소기업과 가계 대출에 대한 쏠림 현상을 지적할 것으로 보고있다.

또 예금 조달이 어려워진 은행들이 고비용의 은행채와 양도성 예금증서(CD) 등을 무리하게 발행하는 행태도 비판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더불어 김 위원장은 부동산 경기 등 대내외 경제 환경이 급변동할 경우 외형 확대를 위해 무리하게 취급한 대출이 부실화할 수 있다는 강한 우려를 전달하는 한편 은행들이 서민금융의 기능을 강화할 것을 촉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 이번 간담회에서는 아울러 내년 경영계획 수립을 앞두고 향후 은행산업이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서도 활발한 논의도 진행될 예정이다.

김보경 기자 bkkim@newsva.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