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리더십 컨퍼런스] 이상호 교수, "최고경영자를 위한 리더십을 말한다"

최종수정 2007.10.30 14:09 기사입력 2007.10.30 14:09

댓글쓰기

"최고경영층은 미래를 예견하고 비전을 제시하고 조직의 유연성을 주도하는 전략적 리더십을 지녀야 한다"

이상호 숭실대 교수는 30일 잠실 롯데호텔에서 열린 '2007 리더십 컨퍼런스'에서 '전략적리더십'에 대해 강연하며 "최고경영층의 리더십이 조직의 존폐를 결정한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최고경영층들이 리더십 함양을 위한 실제적인 실천 방안을 찾아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사업 영역의 정의와 성공 전략 등 정렬된 요소를 통해 전략적 리더십을 실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이같은 실천과제들을 다 찾은 후에는 실제 과제 수행을 통해 전략을 현실로 옮기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최고경영층의 전략을 그림화 하는 전략 지도화(BSC)를 통해 조직이 이해하기 쉽게 전달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또 조직의 행동 목표를 설정한 후 실행 방법 결정 까지의 하는 전략지도화 단계를 상세히 제시해 좌중의 이해를 도왔다.
 
이 교수는 "전략적 리더십이란 조직의 모든 수준에 있는 리더를 대상으로 한 리더십이 아닌 조직의 최고 상층부에 있는 사람이 갖추고 있는 리더십을 말한다"며 "새로운 시대의 리더는 이를 갖춰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newsva.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