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리더십 컨퍼런스]차동옥 교수, "진정한 글로벌 리더십이란?"

최종수정 2007.10.31 13:28 기사입력 2007.10.30 15:19

댓글쓰기

"글로벌 환경에 걸맞는 리더십 함양이 이뤄져야 한다"

차동옥 성균관대 경영학부 교수는 30일 잠실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2007 리더십 컨퍼런스'에서 주제 발표자로 나서 "글로벌 환경에 걸맞는 리더십 함양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차 교수는 "글로벌 리더십에 대한 통일된 정의는 내려져 있지 않은 상태"라며 "이는 글로벌 리더십을 구성하고 있는 컴피턴시(지식, 기술, 태도, 행동 등)에 대한 정의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차 교수는 또 "글로벌화에 따라 리더십 컴피턴시도 변화하고 있다"며 "글로벌화가 가속화 될수록 요구되는 컴피턴시 수준도 넓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글로벌 컴피턴시'를 세가지로 구분했다. 이는 사물ㆍ사람ㆍ세계를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인 '마인드 관련 컴피턴시',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비지니스 지식ㆍ기술ㆍ능력인 '비지니스 관련 컴피턴시',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ㆍ수용ㆍ활용할 수 있는 '문화관련 컴피턴시'다.

차 교수는 이같은 컴피턴시를 향상시키기 위해 "글로벌 마인드를 갖고 비전 및 전략을 수립해 다양한 문화에 걸맞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글로벌 네트워킹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차 교수는 21세기 메카트렌드로 글로벌화, 다문화 및 다원화, 정보혁명, 불확실성 등을 지적하며 참석자들에게 글로벌 리더십을 갖춘 자가 21세기에 살아남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황준호 기자 rephwang@newsva.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