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아시아건설대상] 우림 / 청원 오창2차 우림필유

최종수정 2007.10.30 12:09 기사입력 2007.10.30 12:09

댓글쓰기

[조경대상] 보도와 녹지 경계석 잔디수로로 대체 


   
 
                   심영섭 부회장
담장 없는 아파트로 화제를 모았던 충북 청원군 오창산업단지 내 오창2차 우림필유는 주변과 소통을 중시하는 유럽풍 고품격 친환경 아파트다. 

총 1602가구 규모 대단지로 지난해 말 입주한 오창 2차 우림필유는 보도와 녹지 구분 경계석을 잔디 수로로 대체해 녹지공간을 확보하고, 콘크리트 보강토 옹벽 대신에 조경석을 사용해 단지 내 친환경 공간의 비중을 높였다.

또 단지와 접하고 있는 각리초등학교 사이 아파트 담장을 없애고 그 자리에 녹지공간을 조성해 단지 개방성을 높이는 동시에 초등생 자녀들의 안전과 편의까지 도모했다.

오창2차 우림필유는 건강ㆍ안전ㆍ쾌적 등 삼박자를 갖췄다는 것이 우림건설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중앙광장, 각종 테마놀이터, 도로 주변 시설 녹지와 의무 조경 환경 등으로 쾌적한 주거 환경을 갖췄다. 단지는 남향과 남동향으로 배치해 채광성과 통풍성이 좋은 편이다. 

단지 곳곳에 아기자기하게 심신을 단련할 수 있는 테마공간들이 구성돼 있다. 1.2㎞에 이르는 가족 산책로는 물론 계절감을 주는 나무와 시설물들도 눈에 띈다. 

단지 중심에 대규모 인라인스케이트장, 주민장터, 복합기능을 담은 커뮤니티 플라자도 자리하고 있다. 

특히 놀이터는 어린이의 창의성과 감수성을 감안해 호랑이, 해님, 용궁, 선녀와 나무꾼 놀이터 등 다양한 동화를 주제로 했다.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