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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명희 원장 "소비자주권은 제대로 만든 기업 선택하는 것"(종합)

최종수정 2007.10.08 15:12 기사입력 2007.10.08 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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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업과 분쟁조정의 묘 살리는 방향으로 관계설정할터
정책 관련 토론통해 문제 해결하는 '소비자사회' 구현 포부
필요한 정보 활용가능한 '소비자종합정보망' 구축할 터..취임 소비자원장 기자 오찬간담회

   
 
박명희 한국소비자원장은 8일 "소비자주권시대라는 것은 결국 제대로 만든 기업은 선택해서 키워주고 잘 못 만드는 기업은 퇴출(아웃)시키는 것을 만드는 것"이라고 밝혔다.

박 원장은 이날 롯데호텔에서 취임후 처음으로 가진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이를 위해 소비자원은 제대로 된 정보를 많이 주고, 책임도 지게 하겠다"고  말했다.

박 원장은 "소비자원은 소비자가 자주적인 의사결정의 주체로서 합리적인 의식과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소비자 교육과 정보제공 기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소비자단체.학계 등과 연계해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들을 함께 모아서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소비자종합정보망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박 원장은 향후 소비자원과 기업의 관계설정에 대해 "기업이 잘되고, 국내 경제가 잘돼야 소비자복지도 있다"며 "분쟁조정의 묘를 살리는 적절한 조율은 당연하다"고 한층 유연한 입장을 피력했다. 이는 일각에서 박 원장의 취임과 맞물려 집단분쟁조정1호가 결정되는등 기업이 긴장하고 있다는 시각을 의식한 때문으로 해석된다.

그는 소비자들에 대해서도 "잘해주는 기업과 못해주는 기업을 선택해야 하는 책임이 있다"면서 "소비자원은 중소기업에 대해서 소비자요구에 대응하고 자생할 수 있도록 해주고, 정직한 소비자가 될 수 있도록 함께 얘기해서 갈 수 있는 사회가 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비자로서의 생활원칙이나 기준을 묻는 질문에 박 원장은 "학생들과 수업할때 '질이 좋은 제품을 사서 오래 써라'고 말해 왔다"며 단순히 값이 싸다고 효율성 없는 제품을 무조건적으로 구매하지 말것도 조언했다.

박 원장은 특히 "소비자 분야는 다른 분야보다 정책연구의 장이 없었다"고 전제하면서 "앞으로 정책과 관련 토론도 하고 생각도 나누어서 문제를 해결하는 '소비자사회(Consumer Society)'를 만들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국제 소비자분쟁이 증가하는 것과 관련해 그는 "한.중.일 소비자정책협의회를 아시아 소비자문제협의체로 발전시킨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면서 "중국과는 국제 소비자분쟁해결(CCDR) 프로그램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조만간 체결할 예정이며 다른 아시아 국가들도 이미 참여 의사를 밝혀온 상태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는 최근 집단분쟁조정 1호건이 사업자와 소비자측에서 받아들이는 쪽으로 결론이 날 가능성에 무게가 실렸다.

권재익 분쟁조정사무국장은 부연 설명을 통해 "집단분쟁조정 1호건이 조정결정후 15일이 지나려면 불과 며칠 안남았다"면서 "사업자도 이미 받아들이고 있고, 소비자도 만족하고 있다"며 조정의 묘미가 한껏 발휘됐다고 자평했다.

아울러 소비자원은 1호 조정건 처리에 이어 올해안에 8건 정도 분쟁조정해결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까지 아파트 섀시건 등 5호 사건까지 접수됐고, 이 밖에도 4건의 조정건이 접수절차를 받고 있다고 소비자원은 설명했다.

김선환 기자 shkim@newsv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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