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차량기지에서 강남구 논현동 교보사거리까지 지하철 9호선 전 구간 터널 공사가 모두 완료됨에 따라 지하철 9호선은 마무리 공사를 끝낸 뒤 내년 말 완공될 예정이다.
본부는 여의도 터널 구간이 모래, 자갈층으로 이뤄진 연약지반인데다 구간 위에 국회의사당, 올림픽대로 등 주요 시설물이 산재해 있어 일반 터널 공법이 아니라 쉴드 터널 공법을 적용해 터널 공사를 진행했다.
쉴드 터널 공법은 연약지반을 파는 기계인 쉴드로 자동 굴착한 뒤 공장에서 제작한 콘크리트 구조물을 조립해 터널을 만드는 무진동, 무발파 공법으로 기존의 발파에 의한 터널공법(NATM)과 달리 도심지 및 연약지반에서 교통불편, 환경문제, 건물피해 없이 공사를 할 수 있는 특수 터널공법이다.
유은정 기자 apple@newsva.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