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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정상회담]철도.도로사업 어떻게 추진되나

최종수정 2007.10.03 16:17 기사입력 2007.10.03 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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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정상회담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건설업계는 북한 '개발 특수'에 대한 기대감이 한층 고조되고 있다.

남북 경제협력 확대방안이 구체화될 경우 일감이 늘어나는 등 건설업계에 가장 큰 혜택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남북 경제협력 확대방안이 주요 의제로 거론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북한 주요도시에 경제 특구를 개발하는 방안과 함께 도로.철도 등 SOC부문, 제2 개성공단 등 산업단지 건설 등이 가시화될 가능성이 높다.

이 중 도로부문에서는 남북간 단절된 도로 복구사업이 활기를 띨 전망이다.

복구사업으로는 월정리~평강(18km), 생창~평강(28.5km), 양구 임당~백현리(22km) 등의 단절된 남북도로 연결과 함께 개성~평양(167km), 평양~남포(45km) 간 고속도로 사업이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도로공사는 신사업팀에서 해당 노선 건설을 위한 로드맵을 작성, 향후 실무회담에서 구체화될 경우 남북 공동으로 타당성 조사를 벌일 것으로 알려졌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거시적인 틀에서 협의가 이뤄진다면 도로 등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역량을 집중시켜야할 것"이라며 "협의가 원만히 이뤄져 참여할수 있는 기회가 많이 생길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건설교통부가 거론, 추진 가능한 철도연결 사업은 동해선, 경의선, 경원선의 남북축 내부구간인 제진~강릉(118km) 신설, 동해중부선 삼척~포항(171km) 개설 등을 꼽을 수 있다. 군사분계선~온정리, 온정리~원산 구간도 잠재적 후보군에 속한다.

특히 철도공사가 동북아 물류축 형성을 위한 핵심사업으로 추진해온 한반도 종단철도(TKR)와 시베리아횡단철도(TSR), 중국횡단철도(TCR) 연결계획이 현안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북한의 건설 개발에 대한 섣부른 기대는 금물이라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북한의 대외지불 능력에 대한 검증이 없는 상태에서 건설사들이 섣불리 북한 내 건설사업에 뛰어들 이유가 없다"며 "대북 경협 자체가 신중한 사업이 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newsv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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