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건강/취업시즌 깨끗한 피부만들기] 씻고, 덮고, 바르자

최종수정 2007.10.01 12:10 기사입력 2007.10.01 12:10

댓글쓰기

대기업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하반기 취업시즌이 시작됐다.

어학점수에서 인턴경력까지 모든 것이 완벽하게 준비됐다면 마지막으로 거울을 한번 보자.

최근 취업사이트 잡코리아에서 인사담당자들을 대상으로 '면접 시 감점을 준 지원자의 얼굴 특징' 을 조사한 결과, '지저분한 피부'가 남자는 2위를, 여자는 4위를 차지했다.여드름과 각질 등으로 인한 지저분한 피부는 단정하지 못한 이미지를 주는 일등요인이다.

그러나 조금의 노력만으로 충분히 깨끗해 질 수 있으므로 어렵게 잡은 면접의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다면 지금부터 피부관리에 '올인'하는 것도 '청년실업'을 벗어날 수 있는 한 방법이다.


▲지저분한 피부의 주범, 여드름ㆍ여드름 흉터

청소년기에 이미 작별을 고했던 여드름이 취업을 준비하는 지금 다시 올라온다면 취업준비로 인한 피로와 스트레스, 수면부족 등이 그 원인일 가능성이 크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스트레스 대응 호르몬인 코티솔이 분비되는데 이때 피지 분비를 돕는 호르몬인 안드로겐도 함께 분비돼 여드름을 불러오기 때문이다.

또한 스트레스는 면역반응을 떨어뜨려 여드름 염증을 더욱 악화시키고 회복을 더디게 한다.

여드름은 일상생활에서의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첫째, 균형 있는 식사와 충분한 수면, 적당한 운동과 취미생활을 통해 스트레스를 조절한다.

둘째, 하루 2회 순한 비누로 피부를 두드리듯 부드럽게 세안하도록 한다. 아침ㆍ저녁 세안 후 냉타월 찜질을 해주면 여드름을 유발하는 피지선의 활동을 억제하고 햇볕으로 인해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켜 준다.

셋째, 급하다고 손으로 짜거나 긁게 되면 피부에 각종 염증 및 흉터를 남긴다. 부득이하게 집에서 여드름을 짜야 할 때는 깨끗한 면봉을 이용해 자극을 최소화해 부드럽게 짜내야 한다.

넷째, 평소 두꺼운 화장을 하지 않는다.

상태가 심하다면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 여드름이 얼굴 전반에 넓게 퍼져 있거나 염증이 심한 경우 뉴스무스빔 레이저 치료가 효과적이다. 시술시간은 얼굴전체 기준으로 30~40분 정도 소요되며 시술 후 바로 세안이나 화장이 가능하다.

여드름 흉터로 얼굴이 지저분하다면 뉴프락셀제나 시술로 흉터 제거가 가능하다. 피부에 미세한 구멍을 수천개 뚫어 새로운 콜라겐 생성을 유도, 손상된 피부가 피부 깊은 곳에서 건강하게 재생되도록 하는 원리다.

약 40~50분 가량이면 얼굴 전체 시술이 가능하다. 시술 다음날 세안과 화장이 가능하고 홍반현상도 1~2주면 사라진다.


▲푸석푸석하고 칙칙한 피부톤, 각질제거로 해결

취업 준비로 지쳐있던 피부가 가을의 찬바람까지 맞게 되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 기능이 저하된다.

이로 인해 피지분비가 줄어들고 수분이 증발해 피부의 유ㆍ수분 불균형을 초래한다. 유ㆍ수분 불균형으로 피부자체 재생능력이 떨어지고 두꺼운 각질이 쌓이면 피부가 푸석해지고 피부톤도 칙칙해진다.

이러한 각질은 집에서 손쉽게 관리가 가능하다.

첫째, 뜨거운 타월을 이용해 세안 전 5분정도 얼굴에 올려두면 묵은 각질이 부드러워져 쉽게 제거가 가능하다.

둘째, 각질이 두껍게 쌓인 상태라면 스팀타월 후 스크럽제를 이용해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때 여드름 피부는 큰 스크럽제가 피부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알갱이가 작고 부드러운 각질 제거제를 선택해야 한다.

셋째, 각질을 제거하면 피부는 영양분과 수분을 흡수하기 적합한 상태로 변한다.

이때 보습제품은 최소한 3분 안에 발라줘 피부가 공기 중으로 수분을 빼앗기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한다.

피지의 과잉분비로 모공이 잘 막히고 각질이 두껍게 쌓이는 지성피부는 1주일에 2~3회, 건성피부의 경우 지나친 각질제거는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할 수 있으므로 1주일에 1~2회 정도가 적당하다.

전문적인 스킨스케일링 시술도 있다. 피부의 가장 바깥층인 각질층에 있는 죽은 세포들을 스케일링 용액으로 제거하고 모공속의 피지 노페물을 초음파로 걷어내는 피부 박피술이다.

시술 시간은 40분~1시간 정도의 시술 후 바로 세안 및 메이크업이 가능하다.


▲잡티제거로 젊은 신입사원 이미지 부여

여름내 자외선에 시달린 피부는 멜라닌 색소의 증가로 인해 기미와 주근깨 등 피부 잡티가 두드러지게 된다.

잡티와 같은 색소질환은 한번 생기면 자연적으로 잘 없어지지 않고 단 시간내 치료가 힘들기 때문에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가을철에 썬크림 바르는 일을 게을리 한다면 눈에 띄지 않던 잡티도 어느 순간 검게 자리 잡게 된다.

가을철 자외선은 피부에 기미나 주근깨를 유발하는 자외선 A가 강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가을철에도 외출시에는 자외선 자단제를 꼭 발라줘야 한다.

기미, 주근깨 등 잡티가 생겨 색소가 침착됐다면 화이트닝 제품을 발라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그 외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과일을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도 잡티 예방과 증상완화에 좋다.

레이저 시술로 좋은 효과를 얻을 수도 있다. 프리미엄 IPL '루메니스원'은 복합적인 파장의 빛을 이용해 진피의 콜라겐 재생을 촉진시켜 잡티를 제거해 피부를 깨끗하게 만들어준다.

1회 시술에 10~15분 정도 소요되며 정도에 따라 1~2회의 시술만으로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시술 당일 저녁부터 세수나 화장이 가능하다. / 도움말:김경호 지미안피부과 원장

최용선기자 cys4677@newsva.co.kr
<ⓒ '오피니언 리더의 on-off 통합신문' 아시아경제(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