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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성혁신대회 정부 표창 주요기업

최종수정 2007.09.12 11:43 기사입력 2007.09.12 1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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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 열린 제31회 국가생산성혁신대회에서는 응모 기업ㆍ단체 및 개인에 대한 1차 공적서 심사와 2차 현장 심사 등 엄격한 심사를 통해 총 66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개인 유공자부문에서는 허영호 LG이노텍(주) 대표이사가 금탑산업훈장을, 김성규 세방전지(주) 대표이사가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했으며 기업ㆍ단체부문 최고상인 대통령표창은 (주)포스콘, (주)신한은행,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전력거래소가 각각 수상했다.

◆국가생산성대상 제조업 종합부문 대통령표창 = (주)포스콘
포스코 계열사인 포스콘은 1979년 11월 설립 이후 외국사에 의존해 오던 철강설비 자동화를 위한 제어시스템을 자체 기술력으로 국산화해 국가기간 산업인 철강 산업을 글로벌화 하는데 확고한 기반 역할을 수행해 왔다.

이런 기반기술을 통해 1996년부터는 물류, 철도, 발전, 에너지 사업 등으로 다각화하고 2002년 이후 연평균 18%의 괄목할 만한 매출성장을 달성,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새로운 시장 창출과 끊임없는 혁신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미래의 핵심역량은 고객만족 경영에 있다'는 기치아래 찾아가는 고객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고객만족도를 2003년 대비 20% 이상 향상시켰으며 회사 창립이후 현재까지 28년간 무분규 사업장 실현과 하나로 협의회를 통한 노사화합으로 회사 경쟁력 및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활동 등을 실현하고 있다.

◆서비스업 종합부문 대통령표창 = (주)신한은행
1897년 설립된 조흥은행과 1982년 금융시장의 새바람을 몰고 온 신한은행이 2006년 4월 1일 통합, 신한은행으로 출범한 이후 총자산 163조원, 종업원 1만1400여명, 964개 점포를 거느린 초우량 대형은행으로 통합 재탄생했다.

1994년 금융권 최초로 고객만족센터를 설립한  이래 고객의 요구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CS조사체계'를 구축했고 서비스 품질 개선과 서비스 전문화를 위해 2003년 8월부터 'CS아카데미'와 'CS 컨설팅' 팀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CS포털시스템인 FOCUS시스템을 구축해 고객중심의 정책과 시스템을 개선하고 있다. 이밖에 '고객불만 사전예보제', 'VOC 3 STEP카드제도' 등의 개발을 통한 고객불만 사전예방에 노력하고 있다.

◆공기업 종합부문 대통령표창 = 한국산업인력공단
김용달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 취임 후 4대 혁신전략인 '고객감동 경영', '윤리경영', '성과중심경영', '지식경영'을 경영방침으로 정해 추진중이다.

고객 감동경영을 위해 HRD CS체계구축(HRD통합고객센터 운영, PCRM강화 등) 등으로 3년 연속 만족도 지수가 향상되고 있으며 Q-net(자격포털서비스)이 UN공공행정대상 공공서비스개선부문 최종 결선에 진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윤리경영실천을 위해 윤리경영 추진조직 확대ㆍ보강, 전략적 로드맵 추진 등으로 국가청렴위원회 청렴도 조사결과 9.18점을 얻어 노동부 산하기관 1위 및 국가청렴위원회 청렴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공기업 종합부문 대통령표창 = 한국전력거래소
국내 전력산업에 경쟁을 도입, 전력산업의 체질 강화를 목적으로 2001년 4월 2일 설립된 한국전력거래소는 국내 유일의 전력거래 전문기관으로 국내 전력 생산량의 96.5%에 해당하는 전력을 거래 하고 있다.

지난 8월 현재 88개 회원사에 연간 전력거래량은 2001년 19만9005GWh에서 지난해 35만4865GWh로 대폭 증가했으며 계통전압 유지율은 99.99%, 주파수 유지율은 99.79%를 달성해 세계 최고 수준의 전기품질을 확보하고 있다.

지난해 '2020 중장기경영전략'을 새로 수립해 전략경영체계를 강화했으며 '전력산업을 선도하는 세계 수준의 전문기관'이라는 기업비전을 구현하기 위해 6대 부문에 18개 전략과제를 설정, 운영중이다.

은용주 기자 yong@newsv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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