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여의도산책] 환경문제에 순응하는 방재대책

최종수정 2007.09.12 11:37 기사입력 2007.09.12 11:37

댓글쓰기

방기성 소방방재청 방재관리본부장

지구 온난화와 기상 이변, 생태 환경 변화 등 환경문제가 전 세계적 이슈가 되고 있다.

환경과 방재가 긴밀한 관계를 갖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앞으로 방재 정책은 환경 문제와 연계, 통합시키는 형태로 가야 함이 자명하다. 즉 환경문제와 방재 정책간 관계를 잘 정립해야한다는 것이다. 근본적으로 재난의 원인을 한 단계 더 나아가서 들여다보면 환경 문제에 상당한 원인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구 온난화도 방재 측면에서 문제제기를 해 보아야 한다.

국제 방재 공동체 차원에서도 이런 문제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환경 파괴 문제도 주시를 해야 함은 물론이다. 환경파괴에서 2차적으로 재난이 발생하는 예가 많기 때문이다.

재난 발생에 대응만 해서는 안 된다. 원인이 되는 환경 변화에까지 관심을 가질 때다.

우리나라 생태 현황, 기상 현황을 생각하면서 방재와의 연관성을 높이는 국가 방재 정책이 필요하다.

기상이변과 사회구조 변화 등 논제를 이론상으로 언급만 하고 지나가서는 안 된다. 실질적으로 분석하고 차단해야 근원적인 예방방재, 보다 넓은 관점에서 보는 예방방재가 실현될 것이다.

'재해위험지구' 관리 문제도 위험지구가 생겨난 근원적인 환경을 해소해야 한다.

재해 위험 요인을 피하려고 할 게 아니라 그 원인을 찾아서 대처해야 한다. 환경 변화에 대처하는 각종 협회, 포럼, 민간단체와 네트워크 형성이 필요하다.

또한 환경변화를 방재 정책으로 연결하는 행정 시스템도 구축해야 한다. 기후 환경변화를 근원적 문제로 해결하지 못하면 전 세계 자연재난을 막을 수 없게 된다.

환경변화를 가져오고, 지구 재앙으로 연결되는 악순환을 차단시키는 예방방재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한 때이다.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