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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뛰는 현대·기아차] <하> 윤리·투명경영 시스템 구축

최종수정 2007.09.12 10:58 기사입력 2007.09.12 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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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통제 강화 '이미지 쇄신' 박차

현대차그룹이 비자금 사태로 훼손된 기업 이미지를 되살리기 위해 경영감시 시스템 구축 등 내부통제 장치 마련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3월 열린 주주총회에서 이선 숭실대 교수ㆍ임영철 전 공정위 송무기획단장(변호사)ㆍ강일형 전 대전지방국세청장을 새로운 사외이사로 선임하는 등 투명경영 정착과 의견수렴의 폭을 확대하기 위한 차원에서 이사회 구성원 수를 7명에서 9명으로 늘리며 사외이사수를 5명으로 확대했다.

이날 주총은 또 윤리위원회 구성 및 설치를 의결했다. 현대차는 지난 5월 이를 토대로 위원회를 구성해 운영 중이다.


◆  사이버감사실제 효과

사외이사 5명과 경영진 1명, 외부인사로 구성된 자문역 2명 등 총 8명으로 구성된 윤리위원회는 현대차 경영 '투명성과 윤리경영 추진' 등에 대한 검토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지난 2003년 글로벌 스탠다드의 최우선 순위로 부각되고 있는 윤리경영, 투명경영을 정착시켜 국제 경쟁력 확보를 통해 국가발전에 기여하겠다는 내용의 윤리경영 선언을 발표하는 등 윤리경영 도입을 위해 노력해 왔으나 비자금 사태로 빛이 바랬다"고 말했다.

그는 "독립된 권한을 지난 윤리위원회를 통해 윤리ㆍ투명경영 시스템을 구축, 이미지 쇄신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 윤리위원회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및 증권거래법에서 규정하는 특수관계인간 거래 ▲공정거래 자율 준수 프로그램의 이행 점검 ▲윤리경영 및 사회공헌과 관련된 주요 정책 ▲윤리강령 등 윤리규범 제개정 및 이행 실태 평가 등의 업무를 맡고 있다.

현대차는 이를 통해 고객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고 고객과의 약속 이행, 환경보호에 앞장서고 사회복지사업과 투명한 경영활동을 통해 국가발전에 공헌한다는 계획이다.

또 협력업체와의 거래에 공개입찰과 전자입찰제 정착, 어떠한 형태든 금품이나 향응 수수 행위 배척 등을 주로 하는 윤리ㆍ투명경영 활동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현대차는 임직원 윤리실천 강령과 협력업체 윤리강령을 제정했다.

특히 협력업체와 임직원 및 고객들로부터 불공정 거래를 인터넷을 통해 신고받아 처리 과정까지 통보해주는 사이버 감사실제를 운영 중이다.

기아차 또한 감사위원회를 확대 개편하는 한편 지난 3월 주총 의결 이후 사외이사 5명으로 구성된 윤리위원회를 구성해 내부 감시를 강화하고 있다.

기아차 관계자는 "아직 윤리위원회의 권한과 책임의 범위가 명확히 정해지지 않아 활동에 한계가 있기는 하지만 내부 감시강화를 통해 윤리경영, 투명경영 정착을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현대차그룹 7357개 협력사와 '상생경영'

현대ㆍ기아차의 협력업체수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무려 7357개사에 달한다.

현대차그룹은 이들 협력업체에 대한 지원 강화를 통해 자동차산업의 동반성장을 모색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혁신자립형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협력업체의 핵심역량(기술 품질경쟁력) 강화 ▲경영안정 강화 ▲부품 수출 및 해외 진출 등 글로벌 대응시스템 강화 등을 골자로 한 상생프로그램을 시행 중이며 2, 3차 협력업체까지 상생협력체제를 확대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5월부터 납품대금 현금지급, 중소기업은 물론 대기업에 대한 어음까지도 결제기일을 120일에서 60일로 축소해 2,3차 협력업체까지 결제조건 완화가 파급되도록 유도함으로써 협력업체의 경영안정을 도모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현대차그룹은 지난 한해에만 협력업체의 연구개발 및 기계투자, 원자재 구매에 2조3000억원을 지원한데 이어 오는 2010년까지 5년간 총 13조600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협력업체들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 또한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인재 양성을 위해 공동 직업훈련 컨소시엄을 구성해 교육인력, 시설 및 비용을 무상으로 지원해 지난해에만 2만8000여명의 협력사 임직원들에 대한 경영, 기술, 사이버, 어학교육이 이뤄졌다. 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환경규제에 발맞춰 협력사의 환경경영전략 수립, 청정생산체제 구축, 친환경성 향상 등 환경경영체제를 현 1차 협력사에서 2차업체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정민 기자 jmkim@newsv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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