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한국인터넷진흥원, DNS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권고

최종수정 2007.09.12 10:19 기사입력 2007.09.12 10:15

댓글쓰기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송관호)은 12일 ISC(Internet Systems Consortium)의 BIND8 개발 중단 발표에 따라 BIND8 사용자들에게 시스템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BIND9 으로 업그레이드 할 것을 권고했다.

이번 조치는 지난달 27일 공개용 DNS 소프트웨어 BIND의 개발사인 ISC사가 BIND8.4.7-P1을 끝으로BIND8 버전의 업그레이드 및 패치를 중단할 것을 발표한 것에 따른 것이다.

BIND8은 지난 10여 년 동안 대표적인 DNS(Domain Name Service) 소프트웨어로 사용돼 왔으나, 다양한 개발자들의 참여로 복잡해진 소스코드와 태생적인 보안문제 등의 이유로 7년 전 BIND9이 개발됐고, 현재는 최신버전인 BIND9.4.1-P1이 배포 중에 있다.

BIND9로 업그레이드를 하게 되면, BIND8에 비해 '캐시포이즈닝' 같은 위ㆍ변조 공격에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으며, 그 밖에도 DNSSEC같이 새롭게 적용된 기술을 통해 기존보다 안전한 인터넷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ISC(Internet Systems Consortium)는?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DNS 소프트웨어인 BIND의 개발사이며, 최상위 루트네임서버 중 F-루트를 운영하는 비영리단체다.

※ 캐시포이즈닝이란?
캐시네임서버에 저장될 DNS정보를 위조해 사용자가 접속하고자 하는 홈페이지가 아닌 다른 곳으로 접속 될 수 있게 하는 해킹공격으로, 주로 개인정보 등을 추출하고자 하는 파밍 등의 해킹에 악용 된다.

유윤정 기자 you@newsva.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