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부시 "北 핵폐기하면 한국 전쟁 끝낼 수 있다"

최종수정 2007.09.07 15:53 기사입력 2007.09.07 15:49

댓글쓰기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은 7일 "한국에서 전쟁을 우리가 끝낼 수 있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그의 무기에 관해 검증 가능하도록 폐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부시 대통령은 이날 오후 시드니에서 열린 노무현 대통령과의 한미정상회담 후 가진 '언론 회동'에서 "우리가 평화체제 제안을 하느냐, 안하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김정일 (위원장)에게 달려 있다. 무기를 없애고 검증 가능해야 한다. 그런 목표를 향해 진전이 이뤄지고 있다. 결정은 그쪽에서 해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부시 대통령은 또 "북한 지도자가 핵 프로그램을 전면 신고하고, 전면 해체할 경우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고, 동북아에서 평화 체제를 새롭게 설정하게 될 것이며,그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며 "그러나 앞으로 우리가 해야 할 부분이 많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부시 대통령은 10월 남북정상회담과 관련, "북한 지도자와의 정상회담에서 그가 우리와 함께 한 약속들을 지속적으로 이행해달라고 말해주기를 바란다"고 노 대통령에게 당부했다.

박종일 기자 dream@newsva.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