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북]위험한 생각들

최종수정 2007.08.31 15:28 기사입력 2007.08.31 15:28

댓글쓰기

위험한 생각들
존 브록만 지음/이영기 옮김/갤리온 펴냄/1만7800원.

 
   
 
"당신에게 사회적, 윤리적, 정서적으로 위험한 생각은 무엇인가"
 인지과학자인 스티븐 핑커가 세계 110명의 석학들에게 이런 질문을 던졌다. 내노라 하는 학자들은 저마다 답을 제시했다.

리처드 도킨스(만들어진 신), 미하이 칙센트 미하이(몰입의 즐거움), 재레드 다이아몬드(문명의 붕괴) 등 석학 110인이 신간 '위험한 생각들'에 그 답을 실었다.

세계적인 석학들의 위험한 생각들은 어떤 것일까. 진화생물학자인 리처드 도킨스는 "범죄자가 아니라 범죄자의 유전자를 벌하라"고 말했다. "아무리 흉악한 범죄를 저지른 사람일지라도, 원칙적으로는 범죄자 자신에게 책임을 묻는 것이 아니라, 범죄자의 생리와 유전, 그리고 환경 조건들을 비난해야 한다"는 것이다.

미하이 칙센트미하이는 "우리 문화를 떠받치고 있는 자유시장이 다른 어떤 가치보다 우선해야 할 가치이고, 그것이 결국 평화와 번영을 이끌 최상의 묘책이라는 생각은 매우 위험하다"고 강조했다.

아카데믹한 권위 뿐 아니라, 대중적 저술로도 정평난 석학들이 펼치는 해박한 지식과 우아한 논리게임은 학문과 현실, 지식과 생활의 역동적 긴장을 보여준다

책은 이밖에도 이론 물리학자인 하임 해라리, 고전학자 제임스 오도넬, 1998년 퓰리처상 수상자인 재레드 다이아몬드 등의 글이 실렸다.
조용준기자 jun21@newsva.co.kr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오프라인 사주를 온라인으로!

  • 나의전성기는 언제? 사주를 알면 인생이 보인다.
  • 이 사람과 어때요? 연인, 친구, 상사와 궁합보기
  • 대운을 내것으로! 좋은 번호가 좋은 기운을 가져옵니다.

※아시아경제 사주 · 운세 서비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