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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업...파업...파업...올해만 세번째

최종수정 2007.08.31 10:58 기사입력 2007.08.31 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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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경쟁도 버거운데 족쇄 달고 뛰는 꼴"

임단협 결렬로 인한 현대차 노조의 파업이 임박했다. 현대차 노조의 파업은 올 들어서만 세 번째다.

노조는 지난 1월 성과급 50% 지급을 요구하며 신년 벽두를 파업으로 장식했다. 당시 집행부 선거를 앞두고 있던 현장조직들이 '반드시 성과급을 받아내겠다'는 강한 의지를 피력하며 파업을 주도했다.

1월 파업은 당시 집행부가 강경조직의 세력 유지를 위해 강행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기 도 했다.

지난 2006년 노조 집행부 간부의 비리 혐된로 박유기 당시 위원장이 조기 퇴진키로 하자 노조 내에서 중도 합리주의를 표방한 신노련(신노동운동연합)이 세력을 확대하기 시작한 것.

이런 상황에서 성과급 사태가 불시에 불거지자 당시 집행부 간부들이 이를 집권 당시 실적을 내기 위한 호기로 삼기 위해 강경 투쟁으로 이끌었다는 분석이다.

성과급 지급으로 협상이 극적 타결돼 파업이 종료된 후에도 지급 시점과 방법을 놓고 노사간 갈등이 법적 분쟁으로 비화됐다.

파업 도중인 17일에는 이헌구 전 노조위원장이 '파업을 철회해 달라'는 명목으로 사측으로 부터 2억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 되는 등 현대차와 노조를 둘러싸고 볼썽 사나운 모습이 연이어 연출됐다.

이 파업으로 당시 노조위원장 및 집행부에 구속영장이 신청되기도 했다.

지난 6월에는 금속노조의 한ㆍ미 자유무역협정(FTA) 반대 총 파업 결정에 따라 현대차지부도 정치 파업을 실시했다.

정치파업인 만큼 내부의 파업 회의론도 적지 않았다. 당시 현대차노조 지도부는 정치파업 강행으로 인해 입지 약화를 감수해야만 했다.

금속노조 전체의 파업 결정에 따른 파업이었지만 여론의 화살은 현대차로 집중됐다. 특히 현대차가 자유무역협정으로 인해 미국 시장 수출에 적지 않은 이익을 보게 된다는 점이 여론을 크게 자극했다.

파업 과정 뿐 아니라 철회 과정에서도 노조 내 노선 갈등이 격화됐다. 정치 파업을 지지하는 세력과 반대하는 세력이 노조 내부에서 끊임없이 충돌했다.

이번 파업은 임단협 사안인 만큼 내부 파업 동력 동원에는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연이어지는 파업으로 인한 따가운 외부의 질책을 감내 해야 한다.

이미 파업이 사세에 미치는 악영향도 가시적이다.

현대차 한 관계자는 "국내외의 경쟁상대를 따라잡기도 숨이 차는 상황에 파업 족쇄를 달고 뛰는 꼴"이라며 한숨을 쉬었다.
 
우경희 기자 khwoo@newsv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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