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북]칩 하나에 세상을 담다

최종수정 2007.08.24 15:58 기사입력 2007.08.24 15:58

댓글쓰기

칩 하나에 세상을 담다
김규태, 문보경 지음/전자신문 펴냄/1만2000원


   
 
세계적으로 메모리반도체 강국하면 한국을 가장 먼저 떠올린다. 삼성전자, 하이닉스의 신제품 발표는 항상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는다.

반도체 경기에 따라 수출 경기가 좌지우지되기도 하고 삼성전자의 주가는 국내 최고가를 차지한 지 오래다. 그만큼 한국 산업에서 반도체가 차지하는 비중은 크다.

그러나 이는 반쪽짜리 강국이다. 세계 반도체 시장의 80%는 메모리반도체가 아닌 시스템반도체분야다.

'칩 하나에 세상을 담다'는 메모리반도체 산업의 화려한 불빛에 밀려 아직 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극내 시스템반도 산업의 현실을 파헤친 책이다.

저자는 먼저 '메모리와 비메모리'로 불리는 반도체 산업의 명칭이 '주류와 비주류'라는 선입견을 낳고 있음을 지적한다.

이는 단기적인 성장일변도로 메모리반도체 육성정책에만 메달려 세계 80%를 차지하는 비메모리반도체 분야에서 낙오하는 측면을 담았다는 것이다.

특히 저자는 이런 반도체산업계의 구조적 문제점 이외에도 정부의 반도체 육성정책에도 쓴소리를 던진다.

책은 30년 국내 반도체역사와 앞으로 발전방향 및 벤치마킹 사례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있어 국내 IT산업의 발전사를 느낄 수 있다.

조용준기자 jun21@newsva.co.kr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오프라인 사주를 온라인으로!

  • 나의전성기는 언제? 사주를 알면 인생이 보인다.
  • 이 사람과 어때요? 연인, 친구, 상사와 궁합보기
  • 대운을 내것으로! 좋은 번호가 좋은 기운을 가져옵니다.

※아시아경제 사주 · 운세 서비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