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정부,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 구축...23일 공청회

최종수정 2007.08.21 10:35 기사입력 2007.08.21 10:32

댓글쓰기

분야별.기관별로 산재돼 있는 단위 물류정보망을 하나로 연계해 육상.해상.항공운송을 총괄하는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가 구축될 전망이다.

21일 건설교통부는 물류정보 통합구축을 위해 그동안 관계부처 및 기업과 협의를 실시했으며, 오는 23일 무역협회 51층 대회의실에서 의견수렴을 위한 공청회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는 허브&포탈(HUB & Portal)시스템으로서 여러 정보인프라를 구축해 통합적인 국가물류관리체계를 확립하게 된다.

또 해운.철도.항공.수출입 등 각 분야에 대한 수집정보를 가공.분석해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 이를 물류기업 등에 제공한다.

특히 데이터웨어하우스를(Data Warehouse)를 구축해 다차원분석시스템을 통해 정부나 기업의 정책추진, 투자시기판단 등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기능도 갖추게 된다.

이와 함께 정보서비스포탈을 구축해 화물 및 차량의 실시간 추적정보, 물류지도, 시설정보, 물류정보의 유통 및 중계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센터가 구축되면 화주, 물류기업 등에 원스톱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정부나 기업의 정책결정을 지원해 물류경쟁력을 크게 향상시키고 연간 550억원 규모의 물류비 절약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 구축사업은 향후 5년간에 걸쳐 추진되며,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수렴한 후 최종적인 구축계획을 확정하고 빠르면 10월부터 1차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박종서 기자 jspark@newsva.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