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잘 지내지?" 안부인사 카드 스팸 주의보

최종수정 2007.08.20 16:28 기사입력 2007.08.20 16:23

댓글쓰기

지난 한 달간 안부 인사를 가장해 URL 링크를 보내는 방식의 스팸 공격이 대량 발생해 사용자들의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20일 글로벌 보안 기업 시만텍이 발표한 2007년 8월 전세계 '시만텍 월간 스팸 보고서'에 따르면, 2007년 7월 한 달 동안 안부 인사 카드를 가장한 스팸 공격이 2억5000만 건 이상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부 인사 카드를 보내는 것처럼 위장해 바이러스를 다운로드하는 URL 링크를 보내는 공격 방식은 휴가철과 미국의 독립기념일 휴일 등을 맞아 7월에 특히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방식의 스팸은 단순한 안부 인사부터 특정 기념일에 관계된 메시지까지 다양한 내용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각 메시지는 e카드로 연결되는 URL 링크를 담고 있는데, 이 링크를 클릭하면 트로이 목마와 같은 바이러스를 컴퓨터에 다운로드시키는 프로그램에 연결되게 된다.

또한 이 보고서에 따르면  PDF 이미지 외에도 엑셀이나 Zip 압축 파일을 이용한 스팸 방식이 다양화되고 있다.

PDF 이미지 스팸의 경우 7월 한 달간 보고된 전체 스팸 중 8%의 비중을 차지했으며, 엑셀이나 Zip 압축 파일 스팸의 경우 그 비중은 아직 적지만 스패머들이 안티스팸 필터링을 우회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어 사용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유윤정 기자 you@newsva.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