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혁신클러스터/④ 광주 첨단과학 산업단지] 정화전자 - 램프용 전자식 안정기 개발

최종수정 2007.08.16 10:58 기사입력 2007.08.16 10:58

댓글쓰기

광주 첨단산업단지에 위치한 정화전자(대표 이찬상)는 광주 혁신클러스터 추진단과의 연계를 통해 자체 개발한 고압 메탈 할라이드 램프용 전자식 안정기 4종이 지난 3월 산업자원부 에너지 관리공단의 고효율 에너지 기자재 인증을 취득, 5월부터 시판중이다.

정화전자는 유가 급등으로 에너지 절감을 위한 조명기기의 고효율화가 시급히 요구되고 기존 자기식 안정기의 단점을 보완한 고효율,고역률의 전자식 안정기로의 대체가 필요하며 기존 자기식안정기보다 부피 및 무게가 작고 각종 보호 회로를 탑재한 전자식안정기의 개발 및 보급이 절실함에 있어 이 안정기를 1년여에 걸쳐 개발했다.

이번에 고효율 인증을 받은 품목은 150W급, 175W급, 200W급, 250W급 등 4종류이며 이 안정기의 역률은 품목별로 96~98% 수준이고 효율은 94.1~95.9% 정도로 기존 자기식에 비해 전기를 15% 가량 절감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자기식 안정기 대비 초기 점등시간이 짧고 재 점등시에도 자기식 안정기 보다 빠르며 램프수명이 거의 끝났을 때의 감지와 과전압 등에 의한 안정기 손상을 막을 수 있는 보호회로도 탑재했다.

또한 올해 2건의 특허를 등록했으며 나트륨 고효율 전자식 안정기 250W급도 개발 완료해 현재 시험기관의 인증을 거치는 중이다.

또한 광주 첨단국가산업단지에 위치한 (주)탑알앤디(대표 김규하)는 멀티포커스 의료용 LED 조명기기를 개발하는 회사로 의료용구, 광응용기기 등이 주생산품이다.

탑알앤디는 광주 혁신클러스터가 추진중인 광응용 미니클러스터 회원사로 활동하며 주생산품인 의료기기와 다른 산업과의 연계방안을 광응용 미니클러스터 포럼을 통해 다각적으로 검토했다.

이후 기존 의료용 조명제품의 문제점을 파악해 광주추진단과 기술개발에 대해 협의하고, 추진단에서는 LED 미니클러스터 회원사인 (주)싸이럭스의 LED제조기술과 광주테크노파크 LED패키징센터의 설계기술과의 연계를 시도했다.

개발방향 및 컨소시엄간 역할분담이 가시화될 무렵 기술지원팀이 추진한 전문가와의 현장자문회의를 통해 개발목표의 구체화, LED 조명특성 활용 등의 자문으로 사업계획의 타당성을 확인하고 기존제품 대비 1/2 상당의 가격경쟁력 등 사업성을 극대화했다.

현재 30% 이상의 개발 진척도를 보이고 있으며 의료용 LED 조명 관련의 국내외 산업재산권 출원도 준비 중이다.

은용주 기자 yong@newsva.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