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한은 "경기 확장국면 확실"

최종수정 2007.08.15 11:58 기사입력 2007.08.15 11:58

댓글쓰기

경기가 확실한 확장국면에 들어섰다는 중앙은행 분석결과가 나왔다.

한국은행은 15일 '최근 경기순환의 특성변화를 반영한 경기분석모형의 개선' 자료를 통해 최근 경제상황 변화를 반영해 개선한 경기분석 모형을 활용한 결과 경기동행지수 순환변동치가 최근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나 경기선행지수 전년동월비는 완만한 상승세를 지속하는 등 여타 지표들은 개선추세가 뚜렷해지고 있다고 밝혔다.

한은은 경기분석시 ▲동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 ▲선행종합지수 전년동월비 증감률 ▲네프치확률모형 ▲연속신호추출법 ▲주성분분해 경기지수 ▲스펙트럼 경기지수 등 다양한 모형을 구축해 활용하고 있다.

한은에 따르면 지수에 따라 국내경기가 확장국면에 들어선 시기는 약간씩 다르지만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경기가 상승세에 들어섰다는 분석이다.

이와 함께 한은은 최근 경제상황변화를 반영해 경기분석모형을 개선했으며 그 결과 모형의 예측력이 향상되고 불규칙요인의 영향도 크게 축소됐다고 밝혔다.

최영일 한은 조사국 과장은 "외환위기 이후 잠재성장률 하락, 경기진폭 축소 등을 반영해 모형에서 활용하는 임계치를 조정했고 경기순환주기 축소를 네프치 확률 모형에 반영했으며 경제지표에서 불규칙요인을 제거한 추세순환계열의 전기비 증감률을 보고 경기변동을 파악하는 방법을 사용했다"고 설명했다.

김동환 기자 donkim@newsva.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