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글로벌 소비 키워드는 '친환경·웰빙'

최종수정 2007.08.14 13:27 기사입력 2007.08.14 13:24

댓글쓰기

코트라, 올 상반기 30개국 히트상품 분석
향수병에 담은 생수·가솔린-에탄올車 등 인기

 '가솔린-에탄올 겸용 차량, GPS 내장형 휴대폰, 방수 MP3플레이어, 천식 방지 진공청소기….'

세계적으로 시장규모가 급증하는 히트상품들이다.

14일 코트라(KOTRA)에 따르면 해외시장 30개국의 올해 상반기 히트상품을 분석한 결과, 세계시장을 주도한 인기 품목은 ▲환경 친화성 ▲다기능 융합성 ▲사용자 편의성을 반영하고 있다.

또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주요 품목은 건강식품ㆍ미용제품ㆍ헬스용품 등 소위 '웰빙 제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에서는 노르웨이산 프리미엄 광천수 'Voss'가 향수병 형태의 유리 용기로 고소득층 공략에 성공, 인기몰이에 나서고 있다.

중국은 황금돼지해 영향으로 슈퍼프리미엄 아기분유가 특수를 누리고 있다. 두뇌발달과 면역기능강화 성분이 많이 포함돼 있다고 알려진 애보트ㆍ젠틀리스ㆍ듀맥스  외국 유명브랜드가 고가에도 불구하고 중국 분유시장 선두를 달리고 있다.

자동차는 고유가 기조의 영향으로 인해 고효율ㆍ저연비 차량이 시장을 확장하고 있다. 소형차를 선호하는 브라질에서는 가솔린보다 저렴한 에탄올 연료를 이용할 수 있는 가솔린-에탄올 연료 겸용(Flex Fuel)차량이 인기를 얻고 있다.

미국에서는 여름 피서철을 맞아 수영용 MP3가 히트를 치고 있다. 'SwiMP3'이라고 불리는 제품은 물안경에 연결해 착용하는 제품으로 뇌에 소리음파를 전해서 음악이 들리도록 고안됐다.

GPS 네비게이터는 MP3 플레이어ㆍ전화통화ㆍSMSㆍ메모ㆍ사진촬영까지 가능한 기술 융합형 제품이 주목을 받고 있다.

전력 및 에너지난을 겪고 있는 국가에서는 절전 관련 제품이 인기다. 프랑스와 칠레에서는 절전형 전구가 인기다.

정호원 KOTRA 통상전략팀장은 "우리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급변하는 세계 소비 트렌드를 제 때 읽어내고 대처하는 능력이 필요하다"면서 "이와 함께 시장별 특성을 고려한 현지화와 기술경쟁력 확보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김진오 기자 jokim@newsva.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