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남북정상회담] WP, "남북정상회담 개최"

최종수정 2007.08.08 10:40 기사입력 2007.08.08 10:36

댓글쓰기

남북정상회담이 오는 28일부터 3일간 북한의 수도 평양에서 개최된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남북 정상은 지난 2000년에도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개최한 바 있다.

당시 평양을 방문한 김대중 대통령을 마중 나간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그의 트레이드 마크인 점퍼와 선글래스 차림으로 세계 언론에 모습을 드러냈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남한 방문을 약속했지만 그동안 북한의 보안상 문제로 그 약속은 지켜지지 못했다.

하지만 후에 남한 정부가 회담 개최를 위해 북한에 비밀리에 자금을 전달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오점을 남겼다고 WP는 전했다.

최근 북한이 영변 핵시설을 가동 중지하는 등 핵무기 개발 프로그램을 포기하는 움직임을 보여 한반도를 둘러싼 낙관적인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이번 남북 정상회담 개최 소식까지 전해졌다고 WP는 전했다.

노무현 대통령은 그동안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언제든, 어느 장소에서는 만날 수 있다"는 의사를 전해왔지만 북한측에서 연내 회담 개최가 불가능하다며 거부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남한의 보수당인 한나라당은 이번 남북정상회담이 오는 12월 대선을 노린 정치적 노림수가 아니냐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WP는 보도했다.

손현진 기자 everwhite@newsva.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