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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노사협상 재개...쟁점간 이견 커 난항예고

최종수정 2007.08.07 14:44 기사입력 2007.08.07 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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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노사가 여름휴가를 끝내고 본격적인 임금 및 단체협상에 착수할 예정이다.

그러나 노조가 사측안이 고용불안을 야기하는 개악안이라며 강력히 반발하는 등 양측이 팽팽히 맞서고 있어 타결까지는 난항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7일 현대차 노사에 따르면 양측은 오는 8일과 9일 양일에 걸쳐 울산공장에서 윤여철 사장과 이상욱 금속노조 현대차 지부장이 참석한 가운데 임단협 4,5차 본교섭을 개최키로 합의했다.

그동안 현대차 노사는 노조안에 대한 배경 설명 및 회사측의 경영현황 설명 등 본격적인 협상에 앞서 사전 정지작업을 진행해 왔다.

이에 따라 8일 열리는 본교섭부터는 노사 양측안을 두고 본격적인 줄다리기가 시작될 예정이다.

노조는 현재 ▲기본급 대비 8.90%, 통상급 대비 7.26% (12만8805원)임금인상 ▲2007년 당기순이익중 30% 조합원에 성과급 정액지급
▲정년 58세에서 60세로 2년 연장 ▲차종 투입, 생산물량 결정시 노사간 합의 ▲지역사회공헌기금 조성 ▲전주공장 주간연속 2교대제 조기실시▲전 직군 직무조사 ▲물량부족에 따른 임금감소분 확보 방안마련 ▲회사보유 자사주 전 종업원에 무상지급 등을 주요 요구안으로 내놨다.

사측 또한 ▲신차종 양산시 유휴인력의 전환배치합의 ▲경영위기시 해외공장 우선 폐쇄원칙 삭제 ▲제헌절과 식목일 휴일 삭제 ▲임금피크제 도입 ▲공정위 시정명령에 따른 대리점 거점이전 및 인원제한 폐지 ▲국내공장 생산부족 또한 불가능시 해외공장서 부품 수입 허용 ▲공장별 차종 이관시 노조에 90일전 사전 통보 폐지 등을 제시해 놓고 있다.

이와 별도로 현대차 노조내 판매위원회는 ▲목표 판매대수에 미달할 경우 임금을 삭감하는 패널티 수당제 개선 ▲차량대금 지연시 무이자수당 적용 폐지 ▲영업직 자동승진제 도입 등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측 요구안은 현실적으로 수용 불가능 내용들이 상당수 포함돼 있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당기순이익의 30% 조합원 무상 지급은 주주가치 훼손이라는 측면에서 용인되기 어렵고 자사주 무상지급은 경영권 방어 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에 반해 노조는 사측의 전환배치 합의, 임금피크제 도입 등이 직원들의 근무환경 악화와 고용불안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며 철회를 요구하는 등 최종 협상안을 도출하기까지 진통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현대차는 올해를 '무분규 타결' 원년으로 삼는다는 목표아래 노조측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는 등 협상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

노조 또한 6월말 FTA 비준반대 파업과정에서 쏟아진 비난여론에 부담감을 느끼고 있는 만큼 협상이 의외의 돌파구를 마련할 가능성도 크다.

현대차 관계자는 "걸림돌중 하나였던 산별중앙교섭 문제가 일단 해결된 만큼 지부협상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된 만큼 조기에 협상을 타결지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민 기자 jmkim@newsv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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