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정상호의 머니매니저 Tip] 개미들 현명한 달팽이처럼 투자하라

최종수정 2007.08.06 12:08 기사입력 2007.08.06 12:08

댓글쓰기

개인들이 투자를 하면서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다.

흔히 투자처를 잘못 골랐거나 타이밍을 못 맞혔다고 여길 것이다.

결론적으로 보면 그렇다.

투자를 시작하기로 결정할 시점으로 되돌아가 보면 근본적인 원인은 욕심을 버리지 못했다는 것이 첫째이고 얕은 정보와 지식을 맹신한 탓이다.

일반적으로 투자라고 하면 항상 인생 역전을 꿈꾸고 모든 것을 걸기 때문에 수익에 대한 기대감이 매우 크다.

그리고 자신이 투자하고자 하는 것에 대해 몇 달간 공부를 하기 시작한다.

주위 사람이나 인터넷을 뒤지면서 여러 가지 정보를 수집하고 나름대로 성공 가능성을 점친 후 투자를 시작한다. 

몇 달간 몇 권의 책을 읽고 학원이나 설명회 강의에 참여해서 얻어진 정보로 삶이 획기적으로 변화할 수 있을까.

20여년 전에 '논리야 놀자!'라는 책이 꽤나 인기를 끌었다. 그 책에 나오는 간단한 문제를 같이 풀어보자.

달팽이가 길을 가다가 깊이 30m 웅덩이에 빠졌다. 달팽이는 그 웅덩이를 빠져 나오기 위해 하루 종일 열심히 기어올라 하루에 3m를 간다.

그리고 지쳐서 2m를 다시 미끄러진다. 달팽이는 며칠 후에 이 웅덩이를 빠져 나올 수 있을까.

정답은 28일이다.

다소 엉뚱하기는 하지만 투자와 자산 관리를 해나가면서 항상 이 달팽이를 맘 속에 담아두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첫째, 달팽이에게는 웅덩이를 빠져 나가겠다는 목표가 있었다.

그리고 그 목표를 향해 꾸준히 올라갔다.

목표가 명확하지 않은 투자는 투기로 변질되기 쉽다.

둘째, 달팽이가 올라갔다 미끄러지는 것처럼 시장은 항상 오르고 내림을 반복한다.

그러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시장은 항상 앞으로 나가고 있기 때문에 투자위험은 그리 크지 않다.

셋째, 달팽이가 5일에 한번씩 제자리에 머물러 있거나 오히려 1m를 미끄러진다면 며칠이 걸릴까.

5일에 한번 쉬면 34일, -1m면 46일이 걸리게 된다.

그런데 달팽이에 주어진 시간이 30일 밖에 없다면 어떻게 될까.

우리에게도 일을 하고 투자를 할 수 있는 시간은 정해져 있다. 

주어진 시간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수익을 내는 것 만큼 손해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달팽이는 최선을 다해서 노력해도 하루에 3m 이상을 가지 못한다.

그 마저도 힘들어서 2m는 다시 미끄러지고 만다.

이것이 바로 우리 일반인들, 즉 개미들의 현실이다.

그러나 달팽이가 좀 더 현명했다면 하루에 1.5m만 가고 미끄러지지 않도록 노력을 했을 것이다. 

그렇다면 20일만에 그 웅덩이에서 빠져 나올 수 있다.

시장을 예측한다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투자는 성공해야 한다.

항상 원칙을 지키고 시장 변화에 일희일비 하지 않고 현명한 달팽이가 된다면 꼭 성공적인 투자의 결과를 보게 될 것이다. 

인베스터가디언 펀드매니저 www.moneymanager.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