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제7차 한-인도 CEPA협상 개최

최종수정 2007.07.23 11:00 기사입력 2007.07.23 10:57

댓글쓰기

농림부는 23일 제7차 한·인도 경제동반자협정(CEPA, 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 Agreement) 협상이 24일부터 27일까지 4일간 인도 뉴델리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CEPA는 상품교역, 서비스교역, 투자, 경제·기술 협력 등 경제관계 전반을 포괄하는 내용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는 용어로서 자유무역협정(FTA)과 동일한 성격을 갖고 있으며 농림부 대표단은 이번 협상에서 상품, 원산지 등 농업 관련 사안의 논의에 참여할 예정이다.

양국은 이번 협상에서 협정문안과 상품 관세양허안에 대한 논의하게 되며 특히 양측이 교환한 바 있는 상품 관세양허안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를 진행되게 된다.

농림부 관계자는 "한·인도 양국은 농업 등 민감한 분야에 대해 '양허제외'와 같은 보호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데 공감하고 있다"며 "다만 인도가 최근 농산물 수출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이번 협상에서는 인도측의 관심사항을 파악하는 한편 우리 농업의 민감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한·인도 CEPA협상은 2006년 3월 제1차 협상을 시작으로 2007년말 타결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은용주 기자 yong@newsva.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